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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G시대 이끌 실감형 콘텐츠 키운다…민관합동위원회 출범

세계 최초로 우리나라에서 상용화한 5세대(5G) 이동통신 시대를 이끌 실감형 콘텐츠를 육성하는 데 정부와 업계가 전격 지원에 나섰다.

실감형 콘텐츠는 이용자 오감을 자극해 몰입도를 극대화하는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등 첨단기술과 우리의 문화유산, 관광자원을 결합한 미래형 콘텐츠다.

문화체육관광부는 5일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에서 실감형 콘텐츠 발전 전략을 모색할 민관합동 '실감형 콘텐츠 진흥위원회'가 출범한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위원장인 김용삼 문체부 제1차관을 비롯해 구현모 한국가상증강현실산업협회장, 김동현 가상현실콘텐츠산업협회장, 전진수 SK텔레콤 미디어랩스장, 박정호 KT C&M부문 뉴미디어사업단 상무 등 정부, 유관단체, 산업계, 학계, 연구기관 전문가 20명으로 구성된다.

실감형 콘텐츠는 이제 막 시동을 건 5G 이동통신 초저지연 네트워크에서 유통될 대표 콘텐츠로 기대를 받고 있으며, 앞으로 국민의 문화생활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아직 개발 초기여서 안정적인 산업기반과 시장을 조성하기 위해선 풀어야 할 숙제가 많다.

개인 장비 보급 속도가 더딘 데다 체험존을 중심으로 한 수익모델은 초보적인 수준이다. 콘텐츠 개발과 유통에 종사하는 업체들은 높은 제작비용, 인력과 기반시설 부족, 유통의 불확실성, 복잡한 규제로 어려움을 호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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