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獨·日 제치고 2030년 세계 3위 경제대국될 국가는?

인도가 일본과 독일을 제치고 세계 3위 경제대국이 될 것으로 S&P글로벌과 모건스탠리는 전망했다

1일(현지시각) CNBC 보도에 따르면 S&P의 이러한 전망은 인도의 연간 명목 국내총생산 성장률(GDP)이 2030년까지 평균 6.3%를 유지한다는 전제에 근거한다.

모건스탠리는 인도의 GDP가 2031년까지 현재 수준보다 두 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추정했다.

리담 데사이와 기리쉬 아치팔리아가 이끄는 모건스탠리 애널리스트은 인도는 오프쇼어링(생산시설 해외이전), 제조업 투자, 에너지 변환, 선진 디지털 인프라 등 경제 호황을 누릴 수 있는 여건을 갖추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요인이 인도를 10년 내에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경제 및 주식 시장으로 만들 것이다고 분석했다.

인도는 7~9월 분기에 전년 동기 대비 6.3% 성장을 기록했는데, 이는 로이터 여론 조사의 전망치인 6.2%보다 약간 높은 수치다. 이에 앞서 인도는 서비스업 내수 호조에 힘입어 4~6월 분기에는 1년 전보다 13.5% 성장했다.

2021년 6월까지 3개월 동안에는 리피니티브 자료에 따르면 전년 동기 대비 20.1% 성장을 기록했다.

인도
[AFP/연합뉴스 제공]

S&P의 전망은 인도의 무역 및 금융 자유화, 노동 시장 개혁, 인도의 인프라 및 인적 자본에 대한 투자의 지속 여부에 달려 있다.

호주뉴질랜드 뱅킹그룹리서치의 이코노미스트 디라지 님은 CNBC에 인도는 경제성장률과 1인당 국민소득 측면에서 따라잡아야 할 것이 많다지만 S&P의 전망을 합리적인 기대라고 분석했다.

그는 언급된 내용 중 일부는 이미 실행에 들어갔다고 말하며 연간 더 많은 자본 지출을 책정하겠다는 인도 정부의 약속을 강조했다.

S&P 애널리스트에 따르면 인도 정부는 제조업 강국뿐만 아니라 외국인 투자자들의 허브가 되는데 초점을 두고 제조업과 수출을 활성화하기 위한 생산 연계 인센티브 제도(이하 PLIS)를 운영하고 있다.

2020년 도입된 이른바 PLIS는 인도로 생산시설을 옮기는 국내외 기업과 투자자들에게 세금 환급과 면허 허가 등의 형태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제도이다.

S&P 애널리스트들은 정부가 인도 경제를 더 수출 중심적으로 만들고 글로벌 공급망의 상호 연결을 촉진하기 위해 PLIS에 의존하고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분석했다.

같은 이유로 모건 스탠리는 인도 제조업의 국내총생산(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현재 GDP의 15.6%에서 2031년까지 21%로 증가할 것으로 추정한다. 이는 제조업 수익이 현재 4470억 달러에서 약 1만 4900억 달러로 3배 증가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모건 스탠리는 다국적 기업이 인도 투자에 대해 그 어느 때보다 낙관적이며 인도 정부는 인프라 구축과 공장 부지 공급을 통해 투자를 장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영국 경제분석기관 이코노미스트 인텔리전스 유닛의 선임 애널리스트인 수메다 다스굽타는 인도의 장점은 풍부한 저임금 노동력, 낮은 제조 비용, 투자 개방성, 기업 친화적인 정책, 소비 성향이 강한 젊은 인구 등이라고 말했다.

장기화되는 글로벌 경기 침체를 포함해 모건스탠리의 전망에 도전할 수 있는 위험 요소로는 인도가 생산량의 약 20%를 수출하는 무역 의존도가 높은 경제국이라는 점이다.

미국 투자은행이 언급한 다른 위험 요소로는 숙련된 노동력 공급, 불리한 지정학적 사건, 약한 정부(weaker government)에서 투표로 발생할 수 있는 정책 오류 등이 있다.

지난 1일 인도 재무부는 글로벌 경기 침체가 인도의 수출 사업 전망을 약화시킬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노무라의 수석 이코노미스트인 소날 바르마는 CNBC의 스쿼크박스와의 인터뷰에서 실질 GDP는 현재 8%로 코로나 이전 수준보다 높지만 앞으로 주기적인 둔화가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마찬가지로 다라지 님은 인도 정부가 교육과 건강 등 인적 자본 투자에 더 많은 우선 순위를 부여할 것을 제안했다.

그는 경제와 부의 불평등이 확대되는 팬데믹 이후에는 비공식 부문에 대한 더 큰 혼란이 경제에 특히 중요하다며 여성의 경제활동참가율 하락이 우려된다고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