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엔 안티 다이어트 모드
"겨울은 살찌는 계절인데 조금 찌우면 어때?"
여름엔 열혈 다이어트 모드
"다이어트는 여름이 최고래. 다이어트는 여름에만 죽도록 하면 되지~"
위와 같은 내용이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다이어트 상식이 아닐까 싶다.
그렇지만 이는 100% 잘못된 사실이라는 점! 겨울철은 기온이 떨어지면서 추위를 이기기 위한 칼로리 소모가 많아지는 계절이다. 그래서 다이어트에 가장 중요한 요소인 기초대사량이 여름보다 10%나 증가한다. 이는 겨울이야 말로 정열적인 다이어트 모드여야 하는 최고의 계절이라는 뜻이
다.
그렇지만 우리는 이런 중요한 사실에 역행하는 생활을 하는 경향이 있다.
겨울에는 추위를 이기기 위해 식사는 더욱 챙기게 되지만, 소비를 위한 노력은 하지는 않는 다. 게다가 가을에 연이어 살이 찌는 경험을 많이 하게 된다. 가을을 시작으로 겨울까지 나도 모르는 사이에 두꺼운 옷 속에 체지방이 쌓이게 되는 것이다.
그 사실을 봄이 되어 옷이 얇아지고서야 알게 되고, 그때서 허둥지둥 다이어트를 준비하게 되는 것이다. 다이어트의 악순환! 가을부터 겨울 내내 살을 찌우고 봄부터 여름까지 죽도록 다이어트하는 이런 악순환은 이제 버려야 하지 않을까?
이런 악순환의 고리를 잘라주는 3가지 비법을 실천해 보자.
1. 몸을 자주 움직인다.
전술했듯이 겨울에는 기초대사량이 약 10% 증가한다. 반면 추운 날씨로 인하여 몸이 움츠려지고 활동량은 줄어든다. 기초대사량의 증가만 믿고 과식을 한다면 비만으로 가는 계절일 수 밖에 없는 것이다.
* 아이쇼핑 : 추워서 바깥으로 나가기 힘들면 주말을 이용해서 아이쇼핑도 즐긴다.
* 행동공식 바꾸기 : "눕는다 → 앉는다 → 서 있는다 → 움직인다"로 집안에서의 행동 공식을 바꾼다.
* 댄스 다이어트 : 집안에서 할 수 있는 춤은 어떨까? 춤도 추고 살도 빼는 굿다이어트 댄스 다이어트에 도전해 본다.
2. 잘 챙겨 먹는다.
다이어트 중이라고 못 먹을 것만 있는 것은 아니다. 겨울철은 특히 잘 챙겨먹어야 한다. 기초대사량과 소비에너지가 높은 시기이므로 기초 영양소가 충분해야 체지방이 잘 분해되기 때문이다.
* 단백질 : 겨울은 생태, 대구, 가자미, 굴이 맛있는 계절이다. 해산물과 함께 쇠고기, 닭고기, 돼지고기 등의 살코기를 이용한 음식으로 양질의 단백질을 공급한다.
* 비타민C : 신선한 채소를 섭취하기 어려우므로 비타민C를 공급하기 위해 간식으로 귤을 즐긴다. (하루 분량은 중간크기 1~2개)
* 무기질 : 칼슘과 철분은 다이어트의 중요한 영양소! 2가지 영양소가 모두 들어있는 다시마를 사랑해 보자. 다시마는 단백질,지방,당질,무기질이 풍부한 식품이다. 특히 칼슘과 철분이 풍부하
다. 다시마의 칼슘은 소화 흡수가 잘 되고, 다이어트 중에 일어날 수 있는 변비를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으므로 다양한 조리방법으로 충분히 섭취하도록 한다. (미역국, 미역초무침, 김구이, 미역줄거리등)
* 필수 지방산 : 견과류의 지방질은 혈청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리놀렌산이 풍부하므로 양을 정하여 간식으로 섭취하면 좋다. (예: 땅콩 10알, 호두 2개, 아몬드 5개/1일 섭취량임)
3. 길거리 포장마차 3m 이내 접근금지
추워서 체온이 떨어질 때는 식욕이 배로 증가한다. 아무리 다이어트 중이라도, 추운 겨울 모락모락 연기가 나는 겨울간식(호빵,오뎅,붕어빵 등)을 파는 포장마차를 만난다면? 유혹을 이기는 것이 쉽지 만은 않다. 이럴 때는 미리 겨울간식의 칼로리를 챙겨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하지만, 길거리 포장마차~ 아예 피해가는 것이 상책!
음식 양(g) 칼로리(kcal) 음식 양(g) 칼로리(kcal)
떡볶이 1인분(108) 225 호빵 1개(75) 210
맛탕 大 1개(140) 191 붕어빵 2개(76) 162
핫도그 1개(74) 184 호떡 1개(70) 230
우동 1그릇(191) 403 찹쌀떡 1개(20) 55
컵라면 개(490) 464 찐옥수수 1/2개(80) 123
라면 1인분(560) 478 꼬치어묵 1개(90) 149
군고구마 1개(150) 155
굿다이어트의 다이어터(Dieter)는 남 다른 점이 있다.
남들이 겨울잠 자는 곰처럼 몸에 지방을 쌓는 겨울!
굿다이어트의 다이어터인 우리들은 겨울에 체중감량을 시작한다.
남들이 겨울동안 찐 살에 괴로워 하는 봄!
우리는 가벼운 체중으로 따뜻한 계절을 즐긴다.
남들이 휴가를 맞이해서 허겁지겁 다이어트를 시작하는 여름!
우리는 그간 유지해온 몸매로 당당하게 나선다.
가벼운 내년 봄과 여름을 위해 오늘 배운 3가지 겨울 다이어트 수칙을 잘 지켜나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