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나 소식가라구! 그런데도 살은 왜 찌는거야?

밥을 두 공기씩 먹고, 대식가를 자랑하는 사람들도 살이 안찌는데 상대방의 반의 반도 안먹는 나는 왜 대체 살이 찔까? 다음과 같은 이유들이 있다.

 

(1) 조금씩 먹어도 먹는 횟수가 많은 경우
이런 경우는 먹는 양은 적지만 식사 사이의 간식, 야식 등 먹는 횟수가 많은 "먹을것을 입에 달고 사는" 경우가 많다. 이런 사람들은 한번 먹을 때 많이 먹지는 않기 때문에 자신은 소식을 한다고 착각하게 되는 경우가 많지만 먹는 횟수를 따져 섭취량을 비교하면 많이 먹는 사람들과 크게 차이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식사, 간식등을 먹을 때마다 자신이 먹은 것들을 기록하여 일지 형태로 보관하면서 수시로 체크하면 먹는 횟수를 줄이는데 큰 도움이 된다.

  

(2) 기초대사량 자체가 낮은 경우
기초대사량은 자신이 하루 소비할 수 있는 열량을 의미하는데, 이 기초대사량이 낮은 사람은 신체가 많은 열량을 소비하지 않기 때문에 결국 남는 열량은 모두 체중 증가로 이어지는 결과를 낳는다. 같은 양의 음식을 먹어도 기초대사량이 높은 사람의 경우 낮은 사람보다 살이 덜 찌는 것을 주변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기초대사량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정확히 측정하지 않으면 자신의 기초대사량을 알기 어려우므로 휘트니스나 다이어트 전문 의료기관의 도움을 받아 기초대사량을 측정하고 식단 구성을 점검해 보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