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편안한 수면을 위한 음식

시몬스침대에서 편안한 수면을 위한 음식을 소개한다. 
 
성질이 찬 음식인 메밀은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 먹으면 숙면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성질이 찬 음식이라 해도 수분이 너무 많은 수박이나 자극이 강한 음식은 오히려 숙면에 방해가 된다.
 
키위에는 칼슘, 마그네슘, 이노시톨 등이 풍부한데, 이 중에서도 칼슘과 마그네슘은 신경을 안정시키는 미네랄이며, 이노시톨도 숙면을 돕는 지방으로 흔히 비타민 B군(피로회복)과 함께 처방되는 성분이다. 한 실험 결과에 의하면 4주간 잠자기 전 매일 키위 2개를 먹은 사람들은, 잠들기 전 시간이 약 7분 단축되고, 수면시간은 약 50분 늘어났다고 한다.
 
트립토판은 꿈을 꾸지 않는 깊은 수면 상태(non-REM)를 유도하는 성질의 아미노산이다. 약품으로도 구할 수 있으며, 심한 불면증은 트립토판을 직접 복용할 수도 있다. 함유식품으로는 우유, 치즈, 포도, 바나나 등에는 다량 함유되어 있어, 잠드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좁쌀은 트립토판이 가장 풍부한 잡곡이다. 또한, 전분 함유량이 많아서 포만감을 느끼기 쉽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해서 트립토판 흡수율을 높여준다.

잘 알려진 대로 상추를 먹으면 졸음이 오는데, 이는 최면 효과를 일으키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호두는 활력이 떨어지고 피로할 때 기운을 돋우어 주는 음식으로써 피로 회복과 숙면에 도움이 된다.

마늘은 혈액 순환을 돕고 체온을 상승시키기 때문에 피로회복과 숙면에 좋은 음식이다. 양파 또한 혈액순환을 도와주며 불면해소와 숙면에 도움이 된다. 음식으로 섭취하거나 양파 즙을 묻힌 천을 베개 밑에 두는 것도 효과적이다.

대추에는 신경안정 효과가 있다. 대추차를 마시거나, 대추씨를 볶아 빻은 가루를 매일 3g 정도 장기간 복용하면 신경성 불면증에 효과를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