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경일보 김현수 기자] 국회 국토해양위원회 소속 정희수 한나라당 의원이 19일 국정감사에서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최근 3년간 교통안전공단의 자동차결함신고센터를 통해 접수된 소비자 결함신고는 총 5994건이다.
현대차가 1641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한국GM 1612건, 기아차 1521건, 르노삼성 509건, 수입차 및 트럭 등 기타 자동차 711건 등이다.
르노삼성 자동차의 경우, 지난 2008년부터 2011년까지 결함신고가 무려 509이나 접수됐지만 주무기관인 교통안전공단의 조사가 이뤄진 적은 단 한차례도 없었다.
세부결함 신고를 살펴보면, 2009년 총 108번의 결함신고 중 뉴SM3 차량의 원동기 결함으로 신고한 건수가 62건이나 차지했다.
지난해는 총 196건의 결함신고 중 차량 엔진이상 72건, 동력 결함이상 29건 등으로 운전자의 안전을 직접적으로 위협하는 신고가 많았다.
지난 8월까지 172건이 신고 접수됐으며 원동기 및 제동장치 관련 결함이 각각 74건, 41건 등으로 역시 운전자의 안전을 위협하는 신고 건수가 다수를 차지했다.
이런 결과에도 불구하고 교통안전공단은 2008년 국내 전 제작사를 대상으로 한 차량조사를 제외하고 르노삼성 자동차를 대상으로 안전결함 조사를 실시하지 않았다.
또한 교통안전공단은 2008년 10건, 2009년 9건, 지난해 17건, 올 9월 현재 23건으로 총 59건에 대한 조사만 실시했다.
한편, 교통안전공단은 지엠의 토스카 2.0 DOHC LPG, 라세티 쿠르즈, 올란도, 현대자동차의 엑센트, 영맨오토모빌 코리아의 스타라이너 유로 등 총 10건을 국토해양부에 리콜여부 조사를 요청했다.
이에 정 의원은 "올해 상반기 르노삼성자동차는 리콜이 가장 많았음에도 불구하고 단 한 차례도 결함 조사를 실시하지 않았던 것은 문제가 있다"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