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당신의 몸 속 지방간을 몰아내는 잡곡 스타일

평소 술을 즐기지 않는다는 직장인 김모(34세)씨는 최근 건강검진 후에 간효소 수치가 정상치의 두 배 이상 높다는 진단을 받았다. 일반적으로 지방간의 주요 원인으로 알코올을 꼽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김씨는 의아함을 가지게 됐다.

김씨의 경우처럼 ‘비알콜성 지방간’은 알코올 섭취가 적음에도 간 내 지방량이 5% 이상 증가하는 질병으로 비만, 당뇨병, 고지혈증 등과 연관이 있다. 남성은 일주일 140g(소주 2병 또는 맥주 7캔, 여성은 70g(소주 1병 또는 맥주 3.5캔) 정도로 알코올 섭취가 적은 경우가 해당한다.

우리나라 성인 비알코올성 지방간 유병률은 2004년 11.5%에서 2010년 23.6%로 두 배 가량 증가했다. 2012년 식약청 연구사업 결과 성별로는 여성이 16.0%, 남성이 31.0%였다.

식품의약품안전청에 따르면 보통 비알코올성 지방간은 고지방 식이로 인해 발병하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으나 과도한 탄수화물 섭취도 간의 지방을 축적해 지방간을 유발할 수 있다.

탄수화물 섭취량이 많을수록 비알코올성 지방간 유병률이 높고, 비알코올성 지방간 관리 및 예방을 위해서는 작은 크기 밥그릇으로 바꾸기, 흰 쌀 또는 흰 밀가루와 같은 정제 곡류 대신 잡곡밥, 통밀가루를 선택하기를 권장한다.

식품업계는 현미, 잡곡류를 주원료로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제품들을 출시하며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잡곡밥 시리즈
 

동원F&B(www.dongwonfnb.com)는 2007년 국내 유일의 100% 발아현미밥인 '쎈쿡 100% 발아현미밥'을 출시한 데 이어 5가지 곡물로 만든 '쎈쿡 건강한 혼합곡밥', 100% 국내산 보리로 만든 '쎈쿡 건강한 영양보리밥' 등의 다양한 프리미엄 잡곡밥 제품을 잇따라 선보였다.

쎈쿡은 첨가물을 전혀 넣지 않고 3000기압 초고압 공법을 통해 100% 잡곡과 물로만 밥을 지은 게 특징이다. 센쿡이 밥알은 3000기압의 압력을 받아 딱딱한 전분 구조가 붕괴돼 부드럽기 때문에 어린 아이와 어르신도 잡곡의 고소함을 즐길 수 있다. 또 즉석밥 최초로 2중 포장을 적용해 안전성을 높이고, 용기 내 잔존 산소를 줄여 갓 지은 밥맛을 낼 수 있도록 하는 산소흡수제를 적용하기도 했다.

보리잎과 발아현미의 만남, 신개념 녹즙

대상웰라이프(www.wellife.co.kr) ‘어린보리잎과 발아현미’는 혈압강하효과로 고혈압에 좋은 발아현미와 생명력의 상징인 어린보리잎(보리순), 명일엽을 주재료로 한 녹즙 제품이다. 

이 제품은 소화흡수가 어려운 현미대신 싹을 틔운 발아현미를 사용하였다. 때문에 현미보다 소화흡수가 쉽고, 가바(GABA), 기능성 다당류인 아라비노자일란 등이 더욱 많이 함유되어 있어 혈압을 낮추어주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

특히, 고혈압에 유익하다고 알려진 상엽, 갈근, 두충, 대추를 더해 영양과 기능을 높였다. 또 적포도와 감귤과즙을 첨가해 달콤하고 깔끔한 맛을 내는 것이 특징이다.

각종 곡물과 견과류를 한번에, 영양만점 시리얼 제품
 
동서식품(www.dongsuh.co.kr) 포스트 그래놀라 시리즈는 압착 귀리, 통밀, 쌀 등 몸에 좋은 곡물이 30% 들어있으며, 부재료로 아몬드, 열대과일, 코코넛, 블루베리 등을 첨가하여 맛도 영양도 높인 제품이다. 이는 바쁜 현대인들에게 영양면에서 이상적인 아침식사의 조건을 제시하고 있으면서도 간편하고 빠르게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을 갖춘 제품이다.

포스트 그래놀라는 '그래놀라 크랜베리 아몬드'와 '그래놀라 후르츠 코코넛', '그래놀라 블루베리' 총 세 가지 맛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래놀라 크랜베리 아몬드’는 크랜베리와 아몬드까지 넣어 영양은 물론이고 온 가족이 좋아하는 맛의 시리얼이다. ‘그래놀라 후르츠 코코넛’에는 상큼한 열대과일과 고소한 코코넛이 더해져 있어 특히 아이들에게 인기가 좋다. '그래놀라 블루베리'는 항산화 성분 및 비타민이 가득해 노화방지에 탁월한 블루베리가 첨가되어 있어 여성들의 주목을 끌고 있는 제품이다.

탄수화물 함량을 대폭 낮춘 프리미엄 발효 떡
 

자연애벗 주식회사(www.nabut.net)의 발효하여 더욱 이로운 ‘효리(酵利)떡’은 탄수화물 함량을 대폭 낮추고 단백질을 첨가한 다이어트 떡으로 웰빙을 넘어 힐링 제품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특허 발효기술로 발효한 닭가슴살을 30% 첨가해 단백질을 보충하고 각종 미네랄과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한 현미28%, 견과류10%, 찰보리4%등을 주 재료로 만든 제품이다.

특히, 특허 발효과학 기술을 사용해 영양소의 체내 흡수율을 최대 90%까지 늘렸다. 또 한 개씩 낱개 포장되어 있어 간편하게 휴대하여 섭취 가능하며, 굳지 않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쫀득하고 고소한 맛을 오래 즐길 수 있다. 때문에 끼니를 거르기 쉬운 수험생뿐만 아니라, 건강과 다이어트를 위해 운동을 하는 현대인에게 식사 대용으로 제격인 제품이다.

자연애벗 관계자는 “최근 건강을 위해서라면 지출을 아끼지 않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건강지향적 소비 트렌드가 앞으로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각종 성인병이나 비만, 영양소 불균형 등의 문제점을 유발할 수 있는 성분의 함량을 대폭 낮춘 ‘Low Food’가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발효시켜 더욱 이로운 자연애벗 주식회사의 제품에 대한 자세한 사항 및 제품에 대한 문의는 자연애벗 홈페이지(www.nabut.net)와 고객센터(1544-9294)를 통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