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재경일보 민보경 기자] NS홈쇼핑은 15일, 홈쇼핑 업계에서 독특한 상품명으로 소비자들의 시선을 사로잡고 TV홈쇼핑 시청률을 증가시키는 상품들이 있어 그 상품의 비밀을 공개한다.
캐치맙, 세제혁명 이젠드라이, 광동 살빼면 등 홈쇼핑업계에서는 요즘 ‘독특한 상품명’이 화제다. 이름만 들어도 어떤 상품인지 어떤 특징을 가졌는지 한 번에 알 수 있는 독특한 네이밍 상품들이 최근 소비자 사이에서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이는 홈쇼핑 업계가 백화점이나 마트 등 다른 유통 채널과 달리 상품을 오랫동안 보고 구입할 수 없는 환경에서 비롯된다. 40분~1시간 정도의 제한된 방송 시간 내에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고 상품의 특성을 부각시켜야 하기 때문에 특성을 잘 살린 독특한 상품명일 수록 인기가 높다.
자극적이고 재미있는 이름은 소비자들의 흥미를 높여 방송시간 동안 채널을 고정시키고 시청률을 높이는데에도 한 몫을 한다. 상황이 이러하다 보니 MD가 직접 상품 개발에 참여하여 함께 상품명을 개발하거나 상품의 별명을 짓기도 한다.
16일 오전 9시 30분에 방송되는 캐치맙은 잡다는 뜻의 ‘캐치(Catch)’와 대걸레를 뜻하는 ‘맙(Mop)’ 의 합성어로 제품 특성을 잘 살린 상품명 중 하나다. 특허 받은 극세사와 분섬사의 루프형 섬유조직형태로 청소 시 먼지가 밀리지 않고 꽉 잡아줘 편리하며, 좁은 틈새의 오래된 먼지도 놓치지 않고 깨끗이 닦아낸다. 바닥, 가전, 가구 등 청소 풀패키지 세트로 구성된 ‘캐치맙’은 자동주문 시 1천원 할인된 58,800원에 만나볼 수 있다.
이 외에도 세탁전문점의 드라이 효과를 집에서도 받아볼 수 있는 드라이 세제인 ‘세제혁명 이젠드라이’와 다이어트의 의미인 ‘살빼다’와 면타입 기능성 식품의 의미인 ‘면’이라는 단어를 더한 ‘광동 살빼면’도 좋은 예가 된다.
NS홈쇼핑 관계자는 “하루에도 수 많은 상품들이 홈쇼핑 방송에 노출되다 보니 고객의 관심을 유도하고 인상 깊게 기억시키기 위해 독특한 상품 네이밍(이름짓기) 트렌드가 생겨났다.”라며 “상품의 특성을 잘 설명해주는 만큼 상품명에도 주의 깊게 관심을 기울인다면 상품 선택에 보다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