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로 시카고 마이켈리스병원의 메이어 박사는 “20대 청년의 침 속에 들어있는 효소 ‘아밀라아제’의 양은 70대의 6배 수준이었다”며 “나이가 들수록 체내에서 사라지는 효소를 보충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효소(酵素, enzyme)란 생명체 내 화학 반응의 촉매가 되는 유기화합물이다. 특히 효소는 체내에 들어온 음식물을 잘게 분해하여 효율적으로 흡수시키고, 잔여물이 체외로 배출되도록 일을 한다. 하지만 인체 내 효소는 우리 몸이 필요로 하는 만큼 계속해서 생성되지 않으므로 나이가 들수록 소화와 흡수 기능이 떨어진다. 따라서 우리 부모님의 부족한 효소를 효소 제품으로 채워주는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다.
최근에는 소화 불량을 호소하는 중장년층의 효소 보충을 위한 관련 업계의 효소제품이 주목 받고 있다. 효소제품은 본인이 직접 구매하기도 하지만, 자녀들이 그 효과를 알고 부모님께 선물하는 경우가 대다수다.
자연애벗(www.nabut.net)의 ‘효리(酵利)효소 아미18 플러스’는 곡류효소 50%, 발효닭가슴살 30%, 아미노산 18종이 함유된 효소 제품이다. 우리 몸이 스스로 생성하지 못하는 필수 아미노산 총 9종이 모두 함유 되어 있다. 기존의 100% 곡물효소 제품과 달리 단백질, 미네랄, 비타민의 함량을 대폭 늘려 효소의 기능을 극대화한 제품이다. 가격은 90포에 9만9000원이며 관련 문의는 고객센터(1544-9294)를 통해 가능하다.
푸른친구들(www.ilove62.com)의 ‘효소력’은 현미•흑미•율무•보리 등 곡물을 발효시켜 과립형으로 만든 효소 제품이다. 이 제품은 곡물의 껍질뿐만 아니라 속까지 완전히 발효시키는 통발효 공법으로 만들어 효소를 많이 함유했다. 가격은 135포에 16만 5천원이다.
하이모(www.hisaeng.co.kr)의 ‘하이생’은 완전식품인 현미를 미강과 함께 6대 4의 비율로 혼합발효 시킨 발효현미 효소 제품이다. 복합발효 기술을 통해 현미와 미강을 유산균과 황국균으로 발효시켜 발효의 효율을 높이고 몸에 좋은 현미 영양성분과 유산균의 체내 흡수를 높인 것이 특징이다. 가격은 90포에 7만원이다.
대상 건강사업부 대상웰라이프(www.wellife.co.kr)의 ‘발효효소의 비밀’은 현미, 서리태, 찹쌀, 옥수수, 율무, 대두, 보리 등 총 7종의 국내산 발효곡물이 함유된 효소 제품이다. 이 제품은 10년간 10만회 치료 노하우의 청구경희한의원 신정애 원장과 공동개발하여 체질 개선에 도움을 준다. 가격은 30포에 4만 5천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