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한 닭가슴살의 여러 장점 덕분에 닭가슴살의 인기가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최근 친환경, 웰빙, 건강 트렌드가 주목 받으면서 관련 업계에서도 이러한 트렌드를 적용한 변화의 바람이 일고 있다. 꾸준한 연구와 제품개발을 통해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한 제품들을 출시하여 까다로운 소비자들에게 다가가기 위해서다.
특히 기능성까지 더한 상품들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시중에는 일반 닭가슴살을 발효한 닭가슴살 제품부터 사육 환경을 개선하여 생산한 무항생제 닭고기, 유기농 닭고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능성 닭고기 제품들이 출시되어 있다.
■ 자연애벗, 발효하여 더욱 이로운 ‘발효 생(生) 닭가슴살’
자연애벗 주식회사는 육가공 발효에 관한 원천기술을 보유하여 육류 발효 관련 특허를 획득한 발효식품 전문기업이다. 자연애벗(주)의 모든 닭가슴살 제품은 자사 고유의 특허 받은 발효기술을 통한 효모복합체로 발효과정을 거쳐 영양소의 체내흡수율을 90% 이상까지 끌어올렸다. 이는 일반 식품의 영양소 체내흡수율이 약 10% 내외인 것에 비해 6~7배 높은 수치다. 따라서 같은 양의 닭가슴살을 먹더라도 자연애벗(주)의 발효 닭가슴살의 단백질 체내 흡수율이 훨씬 높다.
자연애벗 ‘발효 생(生) 닭가슴살’은 무염 제품으로 체형 관리나 웰빙 건강식에 관심을 가지는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발효 과정을 거쳐 닭고기 특유의 잡냄새를 제거하였기 때문에 우유에 담그거나 통후추 등을 따로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또 닭가슴살을 끓여 요리할 때 거품이 적게 나는 것이 특징이다.자연애벗 주식회사의 다양한 닭가슴살 제품은 온라인 쇼핑몰(www.nabut.net)을 통해 구매 가능하며, 가격은 발효 생(生) 닭가슴살 기준으로 1kg에 13,800원이다. (문의: www.nabut.net / 1544-9294)
■ 마니커, 무항생제 닭 ‘닭터의 자연’
(주)S&마니커의 ‘닭터의 자연’은 서울대와 마니커의 친환경 과학 프로젝트의 첫 브랜드 제품으로, 서울대가 개발하여 기술 이전한 육계용 유산균제 제조기술이 바탕이 된 친환경 무항생제 닭고기 제품이다.
이 제품에 사용된 유산균 첨가제는 최윤재 서울대 농생명공학과 교수가 26년간 연구해 개발한 것으로, 지난달 특허청에 특허를 출원했다. 이 사료를 먹은 닭은 면역력이 강해져 조류인플루엔자(AI)와 같은 질병에 잘 걸리지 않는다는 게 최 교수의 설명이다.
‘닭터의 자연’은 (주)S&마니커의 친환경 닭고기 과학연구소의 친환경 통합관리 검증 및 안심 보장 품질시스템인 ‘1-3-6 에코시스템’을 통과한 상위 10%의 친환경 인증 농가(SEF FARM)에서 출하한 닭고기만을 선별하여 생산되는 것이 특징이다. SEF 인증을 받은 농가는 축산전공 석박사들의 엄격한 관리하에 운영된다.
‘닭터의 자연’은 전국 이마트 매장에서 구매 가능하며, 가격은 냉장 가슴살 기준 400g 중량에 6,600원이다. (문의: www.maniker.net / 031-281-5300)
■ ㈜한강CM ‘자연품은 유기농 닭’
하림그룹 계열사인 (주)한강CM은 닭고기 Integration 업체로서는 국내 최초로 `자연품은 유기농 닭`을 출시한 친환경 닭고기 전문기업이다.
‘자연품은 유기농 닭’은 평당 사육밀도를 절반 이하로 낮춰 스트레스를 없애고 낮에는 햇볕을 쬐어주는 자연채광을 활용한 환경에서 사육했다. 또 중금속과 유전자 조작이 없는 non-GMO 유기농 곡물로 만든 사료를 먹였으며, 이는 일반적으로 사육된 닭에 비해 육질이 쫄깃하고 영양성분이 강화된 것이 특징이다.
‘자연품은 유기농 닭’은 이마트, 신세계 백화점 등 유통업체와 친환경 전문매장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가격은 가슴살 기준으로 300g 중량에 18,720원이다. (문의: www.naturehug.co.kr / 031-226-6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