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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1분기 영업익 104억원…작년동기 比 73%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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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는 지난 1분기 연결 기준 매출 5천554억 원, 영업이익 104억 원을 기록했다고 10일 공시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매출이 25%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73% 급감했다.

카카오는 영업익 급감에 대해 카카오페이 등 신규 사업부문의 광고선전비와 각종 서비스 매출·거래액 증가에 따른 지급 수수료, 인건비 등 비용이 늘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1분기 연결 영업비용은 전분기 대비 354억 원, 작년 동기 대비 1천396억 원 늘어난 5천450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5% 늘면서 분기 기준 역대 최고치를 달성했다. 광고·콘텐츠·기타 등 전 사업부문에서 두 자릿수대의 성장세를 기록했다.

광고 부문은 알림톡·캐시프렌즈·오토뷰 등 카카오 서비스 기반 광고 매출 증가와 신규 광고 플랫폼 도입 효과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16% 성장한 1천546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콘텐츠 부문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8% 늘어난 2천856억 원을 기록했다. 게임 콘텐츠 부문이 32% 성장한 1천56억 원을 기록하며 처음으로 분기 매출 1천억 원을 넘었고, 음악 콘텐츠는 14% 늘어난 1천263억 원, 기타 콘텐츠는 583억 원을 기록했다.

기타 부문에서는 전자상거래와 카카오모빌리티·카카오페이 등 신규 사업의 성장에 힘입어 작년 동기 대비 33% 성장한 1천152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카카오는 "하반기에 국내 유수의 파트너와 손잡고 스마트카·스마트홈·사물인터넷(IoT) 등 다양한 생활 영역에서 활용 가능한 AI 서비스들을 지속 선보일 계획"이라며 "주요 사업부문인 광고와 콘텐츠의 성장세도 이어질 전망"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