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삼성전자 스마트싱스 스테이션 공개, '버튼 하나로 간편하게'

-'스마트싱스 스테이션' 이달 안에 韓·美에서 출시 예정

-궁극적인 목표는 전기료 없는 ‘넷 제로 홈’

삼성전자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진행되는 세계적인 규모의 전자 전시회 ‘CES 2023’에서 ‘스마트싱스 스테이션 (SmartThings Station)’을 공개한다고 5일 밝혔다.

이 제품은 사용자가 삼성전자의 스마트 홈 기능을 더 쉽고 빠르게 사용할 수 있게 지원한다.

갤럭시 스마트폰의 스마트싱스 앱과 연동하면 사전에 설정해 놓은 취침·기상 등 다양한 사용자 ‘루틴’을 버튼 하나로 손쉽게 실행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 무선 충전 패드의 기능도 지원한다.

삼성전자는 스마트싱스 앱을 통해 삼성전자 제품뿐만 아니라 업계 최신 IoT(사물인터넷) 통신 규격인 매터(Matter)를 지원하는 다양한 제품을 연결할 수 있게 한다.

사용자는 갤럭시 스마트폰의 카메라로 매터를 지원하는 제품의 QR 코드를 스캔해 스마트싱스 앱에 기기를 손쉽게 추가할 수 있으며 이렇게 연결된 스마트 TV, 세탁기, 냉장고, 에어컨, 조명, 커튼, 전원 콘센트 등은 앱에서 간편하게 켜고 끄고 조작할 수 있다.

삼성전자 스마트싱스 스테이션
삼성전자 스마트싱스 스테이션 [삼성전자 제공]

또 등록된 기기들을 사용자 상황에 맞게 자동으로 동작하게 하는 루틴 기능도 설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취침’을 설정해 놓고 이를 실행하면 침실의 TV와 조명이 꺼지고 커튼이 닫히는 등 수면을 위한 환경이 조성되는 방식이다.

사용자는 갤럭시 스마트폰의 스마트싱스 앱과 스마트싱스 스테이션 제품을 연동시켜, 이렇게 사전에 설정해 놓은 루틴을 버튼 동작 한 번으로 손쉽게 실행할 수 있다.

버튼에 루틴을 연동할 때 스마트 버튼을 짧게, 길게, 두 번 누르기에 따라 본인이 원하는 3가지 루틴을 설정해 사용할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연동된 스마트폰을 가지고 외출해도 집에 남아 있는 가족은 스마트폰 없이도 사전 설정된 루틴을 버튼 조작으로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다.

스마트싱스 스테이션은 무선 충전 패드 기능도 탑재하고 있어 최대 15W의 무선 충전을 지원하고 이를 통해 사용자는 갤럭시 스마트폰과 갤럭시 버즈 시리즈 등을 충전할 수 있다.

또 사용자는 무선 충전과 동시에 사전 설정된 루틴이 동시에 실행될 수 있도록 설정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침실에 있는 스마트싱스 스테이션에 스마트폰을 거치하면 폰이 충전되면서 수면을 위해 설정된 루틴이 자동으로 실행되는 방식이다.

그뿐만 아니라 이 제품은 갤럭시 기기 위치 확인 서비스인 ‘스마트싱스 파인드(SmartThings Find)’를 지원한다.

사용자가 집안에서 스마트폰을 찾지 못할 때 ‘스마트 버튼’을 두 번 누르면 스마트폰에서 소리가 발생해 쉽게 위치를 찾을 수 있다.

위치 확인 서비스는 사전에 사용자 설정이 필요하며 갤럭시 스마트폰과 태블릿에 한해 적용된다.

삼성전자는 ‘스마트싱스 스테이션’이 이달 중에 한국과 미국에서 출시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삼성전자 CES 비전 설명회
삼성전자 CES 비전 설명회 [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 디바이스플랫폼센터 정재연 부사장은 “스마트싱스 스테이션은 누구나 쉽게 스마트 홈을 경험할 수 있도록 개발된 제품”이라고 밝혔다.

이어 “지속 성장하는 스마트 홈 시장에서 다양한 기기 간의 원활한 연동을 위해 스마트싱스 스테이션이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스마트싱스 스테이션’을 통해 궁극적으로 ‘넷 제로 홈(Net Zero Home)’을 구현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먼저 ‘스마트싱스 스테이션’ 시스템의 주요 목적은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맞춤형 모드를 지원하여 삶의 질을 한 단계 높이는 데 있다.

‘넷 제로 홈’은 여기에서 한 발짝 더 나가 집에서 태양광 패널과 가정용 배터리로 에너지를 생산·저장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이와 관련해 삼성전자는 친환경 냉난방 시스템인 ‘히트펌프’(EHS)를 작년 9월 출시한 바 있다.

스마트싱스 에너지 서비스를 기반으로 태양광 패널, 배터리, 히트펌프 시스템, AI 절약 모드 등을 통해 전력 효율을 높여 전기 요금을 ‘0’으로 만드는 것이 넷 제로 홈의 궁극적인 목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