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소유주인 알파벳이 라이벌 마이크로소포트에 대한 대응으로 챗봇 서비스 바드와 더 많은 인공 지능을 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로이터통신이 6일(현지시각) 보도했다.
한편 마이크로소프트는 7일 자체 AI 공개 계획을 밝혔다.
로이터통신은 이와 관련된 일련의 뉴스는 실리콘 밸리가 생성 AI로부터 일어날 엄청난 변화를 얼마나 기대하고 있는지를 반영한다고 분석했다. 생성 AI는 명령에 따라 산문(prose)이나 기타 콘텐츠를 작성하고 사무직 근로자의 시간을 자유롭게 쓸 수 있도록 한다고도 설명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지원하는 오픈AI의 챗GPT의 부상은 최근 구글의 가장 큰 도전 과제 중 하나였다.
알파벳의 최고경영자 순다르 피차이는 블로그 게시물에서 자신의 회사가 사용자의 피드백을 테스트하기 위해 대화형 AI 서비스 바드(Bard)를 공개하고 앞으로 몇 주 안에 공식 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구글이 기타를 배우는 것이 더 쉬운지 피아노를 배우는 것이 더 쉬운지와 같은 복잡한 질문에 대한 자료를 통합하는 AI 기능을 검색 엔진에 추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현재 구글은 답변이 명확한 질문에 대해 웹의 다른 곳에 존재하는 텍스트를 답변으로 제공한다. AI 기능을 추가한 구글의 검색 기능 업데이트 시점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마이크로소프트 또한 오픈AI의 기능을 내장한 빙(Bing)을 통해 검색 기능을 강화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자사의 모든 제품에 AI를 도입할 계획이며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은 개발에 대해 7일 뉴스 매체에 브리핑할 계획이라고 로이터는 보도했다. 오픈AI의 CEO인 샘 알트만(Sam Altman)은 자신의 트위터에 자신도 그 행사에 참석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로이터통신은 구글이 바드를 오픈AI의 챗GPT와 차별화하는 방법은 명확하지 않다고 전했다.
구글의 CEO 피차이는 "바드는 전세계의 폭넓은 지식을 우리 AI의 힘, 지능 및 창의성과 결합하려고 한다"라고 말했다.
또한 새로운 챗봇 바드는 람다(LaMDA)를 기반으로 한다. 텍스트를 생성하는 구글의 AI 람다를 한 엔지니어는 지난해 지각력이 있는 AI라고 했으나, 구글과 과학자들은 이 주장을 일축했다.
구글은 그 엔지니어를 해고했고, 구글과 많은 과학자들은 람다가 설득력 있게 인간의 언어를 생성하도록 설계된 복잡한 알고리즘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서비스 데모에서 바드는 라이벌 챗봇 챗GPT와 마찬가지로 응답이 부적절하거나 정확하지 않을 수 있다고 경고하면서 프롬프트를 제공하며 사용자를 초대한다. 그리고 나서 질문에 대한 여러 답변을 표시한다.
피차이는 구글이 더 많은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피드백을 통해 개선할 수 있도록 컴퓨팅 성능이 덜 필요한 람다 버전에 의존하고 있다고 말했다.
UBS 분석가는 12월에 챗GPT가 5,700만 명의 순 방문자를 보유하며 잠재적으로 틱톡을 능가했다고 보고했다.
또한 구글은 처음에는 람다로, 나중에는 다른 AI로 구동되는 기술 도구를 다음 달부터 크리에이터와 기업에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