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이슈인 문답] 청년도약계좌 금리 수준 어느정도?

청년도약계좌에 대한 청년층의 관심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가입 조건과 신청기간, 지난해 청년희망적금과의 중복 가입 가능 여부에 대한 문의가 가장 많은 가운데, 금리가 어느 정도 되는지 궁금해 하는 이들도 적지 않은데요.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통해 관련 내용들 정리하면서 금리 수준도 확인해 보겠습니다. <편집자 주>

◆ 금리는 6월 출시 임박해서 나올 것 같기는 하지만, 대략 어느 정도 선으로 보고 있는가

사실 최근 금리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정확히 말씀드리기는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당장 다음 달, 다다음 달 기준금리조차도 예상하기 어려운 상황이라 지금 당장 금리가 어떻다, 이렇게 얘기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청년도약계좌의 금리는 기준금리의 일정 부분 이상이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5년 동안 최대로 청년도약계좌 적금을 납입했을 때 얼마를 모을 수 있는가

현재 5000만원 정도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물론 5000만원을 초과하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지원구조가 다양하기 때문에 5000만원이 넘어갈 수도 있고, 또 금리에 따라서 약간 안 될 수도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5000만원 내외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지난 청년희망적금의 경우 은행들 간에 우대금리 조건들이 달랐는데, 이번 청년도약계좌의 취급기관별 우대금리 조건에 별도의 기준이 있는지

현재 우대금리 관련해서는 관련기관들과 협의 중입니다.

개인소득 2400만원 이하 저소득층 대상으로 우대금리를 준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런데 실제로는 얼마나 줄지, 또 기관별로 얼마나 상이할지는 아직 협의 중입니다.

다른 사람들은 5% 받는데 우대금리 줘서 5.5% 정도 받는다는 정도로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 고정금리나 변동금리 조건도 은행별로 다를 수 있는가

현재는 고정금리 3년, 변동금리 2년 안이 적용될 것입니다.

하지만 추가적으로 좀 더 많은 고정금리를 원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추후에 협의할 계획입니다.

금리
[연합뉴스 제공]

◆ 고정금리 3년, 변동금리 2년으로 설정한 이유는

고정금리가 어느 정도 돼야 안심하고 나중에 얼마 받을지를 생각할 수 있기 때문에, 일정 부분 고정금리로 앞에 들어간 부분이 있습니다.

그런데 고정금리로 너무 많이 하게 되면 취급기관에서 어느 정도 부담이 갈 수 있습니다.

향후 금리가 어떻게 될지 예상하기 상당히 어렵기 때문에, 금융기관 입장에서 5년 동안 고정금리로 얼마를 주겠다고 하는 것이 부담이 갈 수도 있어서 아직 협의 중입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3년 정도는 고정을 해주고, 추후에 좀 더 고정금리를 넓히는 방안도 생각을 해보겠습니다.

◆ 시중은행의 동일 만기 적금의 신규 취급액 가중 평균금리 대비 몇 bp 이상으로 예상할 수 있는가

금리 수준 관련해서는 지금 명확하게 말씀드리기는 어려운 것 같습니다. 아직 협의를 좀 더 거쳐야 되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일반상품보다는 당연히 좋다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금리는 시중은행 대비 상대적으로 낮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 기여금이 상당히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적금보다는 확실하게 유리한 측면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 청년도약계좌 기여금은 어느 정도인가

기여금 지급한도는 40만원, 50만원, 60만원, 70만원으로 되어 있습니다.

사실 소득이 낮으면 많이 저축하기가 상대적으로 어렵습니다. 그래서 개인소득 2400만원의 경우, 매달 40만원만 납입을 하면 6%를 매칭해서 월 2만4000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소득 3600만원의 경우에는 약간 더 소득이 많기 때문에, 기여금을 한도까지 받으려면 매달 50만원을 저축해야 합니다. 매칭 비율은 4.6%입니다.

약간 복잡하기는 한데요, 기본적으로 개인소득 2400만원 이하가 더 많은 기여금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소득이 적은 경우 많이 납입할 능력이 없기 때문에, 저축액이 적어도 기여금을 한도까지 다 주는 것입니다.

상대적으로 더 잘 사는 개인소득 6000만원대를 보면, 매달 70만원까지 납입을 해야 매칭 비율 3%인 2만1000원이 기여금으로 지급됩니다.

그리고 개인소득 6500만원에서 7500만원 사이는 일단 기여금 지급은 하지 않고 비과세 혜택만 주는 형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청년도약계좌로 5000만원 모으려면

청년도약계좌로 5년간 5000만원을 모으기 위해서는 금리가 최소한 연 6% 이상은 되어야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시중은행들에 따르면 월 70만원씩 5년, 즉 60개월간 적금을 납입하면 원금은 4200만원입니다.

금리를 연 6%로 적용하면 세전이자는 640만5000원으로 총 4840만5000원이고, 여기에 기여금을 월 2만1000원으로 적용하면 126만원이 되어 총 4966만5000원이 됩니다. 이는 비과세 혜택이 적용된 경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