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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과 생산량 늘린다…계약재배물량 세 배·강원 재배지 2천㏊ 조성

정부가 물량 부족에 따른 가격 상승을 막기 위해 2030년까지 사과·배 계약재배 물량을 각각 세 배, 1.5배로 늘리고 기후변화에 대응해 강원도에 사과 재배지를 2천㏊(헥타르·1만㎡) 조성하기로 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일 물가관계 장관회의에서 이런 내용의 '과수산업 경쟁력 제고 대책'(2024∼2030)을 발표했다.

농식품부는 이상기후 현상이 잦아져 생산 감소 상황이 반복될 수 있다고 판단해 안정적인 국내산 과일 생산·유통 기반을 마련하고자 과수산업 경쟁력 제고 대책을 수립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지난해 봄철 냉해, 여름철 잦은 호우에 병해까지 번지면서 사과와 배 생산이 약 30% 감소하며 가격 강세가 지속되고 있다.

이에 따라 농식품부는 사과의 경우 연평균 1%씩 감소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재배면적을 2030년 3만3천㏊(여의도의 114배) 이상으로, 지난해(3만3천789㏊) 수준으로 유지하는 것이 목표다. 또 사과 생산은 50만t(톤) 이상으로, 평년(49만t) 수준으로 확보하기로 했다.

농식품부는 또 시장에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사과와 배 계약재배 물량을 지난해 각각 5만t, 4만t 수준에서 2030년 15만t, 6만t까지 늘리기로 했다.

이는 2030년 예상 생산량의 30% 수준에 해당하는 물량이다.

사과의 경우 물량 확대를 통해 명절 수요의 50%(12만톤 중 6만톤), 평시 수요의 25%(37만톤 중 9만톤)를 안정적으로 공급한다.

지난해 계약재배물량 5만톤은 명절 3만톤(수요의 25%), 평시 2만톤(5%) 공급했다.

수급 불안에 대비해 수급 안정용 계약재배물량을 6만톤으로 확대(작년 4.9만톤)하고, 일부 물량은 출하시기 뿐만 아니라 출하처‧용도까지 정부가 직접 관리하는 강화된 방식으로 운용(지정출하 방식)하여 보다 효과적으로 수급을 관리하기로 했다. 또 일상 소비용 공급을 확대하기 위해 작은 사과 시범 생산(1만톤)도 추진한다.

중장기적으로 기후변화에 따른 재배적지 변화, 재해 피해 증가 등 영향이 점차 커지고 있으므로, 앞으로도 국민이 부담없이 국산 과일을 소비할 수 있도록 ▶ 재해‧수급 대응 역량 제고, ▶ 생산기반 확보 및 생산성 제고, ▶ 유통 구조 효율화, ▶ 소비자 선택권 다양화 등 4대 핵심 전략을 추진하여, 기후변화 대응력과 경쟁력을 높인다.

물가관계장관회의
물가관계장관회의 [연합뉴스 제공]

이 밖에 농식품부는 냉해, 태풍, 폭염 등의 피해가 우려되는 재배지인 경북 청송, 전북 무주 등 20곳을 중심으로 재해 예방시설을 보급하고, 보급률을 재배면적의 1∼16% 수준에서 2030년 30%로 확대하기로 했다. 예방시설 보급으로 피해를 약 31% 줄일 수 있다고 농식품부는 설명했다.

또 포도, 감귤 재배지처럼 사과, 배 재배지에도 비가림 시설을 보급한다.

농식품부는 기후변화에 따른 재배 적지 북상에 따라 강원도를 새로운 사과 산지로 육성하기로 했다.

2005년만 해도 강원 지역은 전체 사과 재배지 면적의 0.5%에 불과했으나 지난해에는 비중이 5.0%로 늘었다.

이에 정선, 양구, 홍천, 영월, 평창 등 강원 5대 사과 산지 재배면적을 지난해 931㏊에서 2030년 2천㏊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또 강원에 거점 농산물산지유통센터(APC)를 건립하고 '강원사과'의 브랜드화를 추진하기로 했다.

이 밖에 농식품부는 강원 등 미래 재배 적지를 중심으로 스마트 과수원 특화단지를 조성한다.

스마트 과수원은 나무 형태와 배치를 단순화해 노동력을 기존 과수원에 비해 30% 정도 줄이고, 햇빛 이용률을 높여 생산 효율을 극대화한 과수원이다.

농식품부는 스마트 과수원을 20㏊ 규모로 단지화해 내년에 5곳을 새로 조성하고 2030년 60곳으로 늘리기로 했다.

2030년에는 스마트 과수원 면적은 전체 사과 재배지의 4% 수준(1천200㏊)이 되고, 여기서 국내산 사과의 8%를 공급할 수 있게 된다.

농식품부는 또 온라인 도매시장을 활성화하고 산지-소비지 직거래를 늘리는 방식으로 유통단계를 1∼2단계 줄여 유통비용을 10% 절감하겠다는 목표도 제시했다.

사과의 경우 오프라인 도매시장 비중을 60.5%에서 30%로 줄이고 온라인 도매시장 비중을 15%로 확대하는 한편 유통 비용률을 축소(62.6%→56%)할 방침이다.

사과는 2030년까지 온라인 도매시장 유통 비중을 전체 거래의 15%까지 확대하고 산지-소비지 직거래 비중도 22.6%에서 35%까지 높이기로 했다.

이를 위해 산지는 거점·스마트APC를 중심으로 취급 물량을 확대하도록 하고 소비지는 중소형 마트·전통시장 등의 수요 물량을 규모화하도록 할 예정이다.

물가
[연합뉴스 제공]

또 전국 24곳에 있는 거점APC 선별·저장시설을 확충하고 거점APC를 추가로 건립해 취급 물량을 두 배 이상 확대하고 거점APC를 온라인 도매시장 거래와 산지-소비지 직거래의 핵심 주체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2022년 기준 거점APC에서 사과 유통 물량의 14%를 취급하는데, 오는 2030년에는 이 비중을 30%까지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 밖에 농식품부는 저장성이 우수한 노란사과 '골든볼', 내재해성 초록배 품종인 '그린시스' 등 신품종 시장 확대에 나선다. 또 1인 가구 확대 등의 추세를 고려해 중소과 생산도 전체 면적의 5%까지 늘리기로 했다.

신품종·중소과 특성을 반영해 규격·표시제도 개선한다. 제수용 중심의 크기 규격을 완화하고, 소비자 관심이 높은 당도 등 품질 표시를 강화하기로 했다.

농식품부는 추후 자유무역협정(FTA) 확대, 검역 협상 진행 등으로 수입 과일과 경쟁하는 상황까지 고려해 이번 대책을 수립했다고 설명했다.

송미령 농식품부 장관은 “기후변화는 먼 미래 이야기가 아니고 지금 우리 앞에 직면한 현실”이라고 하면서, “전국민이 국산 과일을 부담없이 즐길 수 있도록 올해 생육 관리와 중장기 생산 체계 전환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유통 구조 개선, 소비 트렌드 반영 등을 통해 국산 과일의 경쟁력을 높여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