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음식료품과 농축수산물 소비가 늘면서 전년 대비 10% 이상 늘었다.
통계청이 3일 발표한 ‘2024년 4월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지난 3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9조8027억원으로 전년 4월 대비 10.5% 증가했다.
지난 2월 19조원대에서 3월 20조원대로 늘었다가 다시 한 달만에 19조원대로 떨어졌다.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음·식료품(18.0%), 여행 및 교통서비스(14.7%), 농축수산물(26.2%) 등의 영향으로 증가했다.
상품군별 거래액 구성비는 음 식료품(14.0%) 2조 7,744억원, 음식서비스 (11.2%) 2조 2,102억원, 여행 및 교통서비스(10.6%) 2조 908억원 순으로 높았다.
4월 한 달간 온라인 쇼핑 중 모바일을 통한 거래액은 14조8026억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11.9% 늘어났다.
모바일 거래액이 전체 온라인쇼핑 중 차지하는 비중은 74.8%로 전년 동월(73.8%)과 비교하면 1.0%p 증가했다.
모바일 쇼핑 거래액을 상품군별로 보면 전년 동월 대비 음식료품(23.0%), 여행 및 교통서비스(14.1%)에서 늘어나 전체 온라인 쇼핑과 유사한 흐름을 보였다.
전체 온라인 쇼핑과 마찬가지로 가방(-9.2%)은 전년 4월 대비 감소했다.
전년 4월과 비교해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9.3%p) 등에서 감소했으나, 화장품 (4.5%p), 신발(3.9%p) 등에서 증가했다.
전월 대비로는 통신기기(-2.7%p) 등에서 감소했으나,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 (19.6%p), 문화 및 레저서비스(1.5%p) 등에서 증가했다.
온라인몰의 거래액은 15조 2,306억원으로 전년 같은 달 대비 11.9% 증가하고, 온․오프라인병행몰의 거래액은 4조 5,722억원으로 6.3% 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