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전세 대출

[Q&A] 계약 갱신시 알아야 할 것 총정리

계약갱신청구권제와 전월세상한제가 시행됨에 따라 세입자는 계약 만료를 앞두고 집주인에게 계약을 한번 갱신하자고 요구할 수 있다. 그런데 집주인이 계약 갱신에 응하면..
임대주택

4년 단기임대·8년 아파트 매입 임대 자진 말소

오는 18일부터 4년 단기임대와 8년 아파트 매입 임대의 자진 등록 말소가 허용된다. 11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7·10 대책의 주요 내용을 담은 민간임대주택특별법 개정안이 이날 국무회의에서 통과돼 18일 시행될 예..
아파트

생애 첫 주택 구매, 미혼·중년부부 취득세 감면

앞으로 생애 처음으로 주택을 구매하는 미혼이나 중·장년층 부부도 취득세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기존에는 소득 등 일정 요건을 충족하는 신혼부부가 처음으로 주택을 사는 경우만 취득세의 50%를 면제해줬다...
문재인

문대통령 "부동산감독기구 설치 검토할 것“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정부의 부동산 대책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부동산 시장 감독기구' 설치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집값 문제가 임기후반 가장 큰 불안요소로 부상한 가운데 부동산 시장 안정화에 정책 역량을 집중하겠..
아파트

의무임대기간 절반만 채워도 양도세 중과 면제

민간임대주택사업자는 의무임대기간 중 절반만 채워도 양도소득세 면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임대등록이 말소되기 전 종합부동산세(종부세)는 물론 소득세ㆍ법인세 감면 혜택도 유지된다. 의무임대기간을 채우기 전 등록말소하..
고위공직자 주택보유 현황

경실련 “부동산정책 수립 고위공직자 36% 다주택자”

국토교통부와 기획재정부 등 부동산·금융정책을 수립하는 주요 부처와 산하기관 고위공직자 36%가 다주택자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은 6일 기자회견을 열고 "재산 신고내용을 분석한 결과 국..
아파트

전세가 사라진다…임대차3법 후 치솟는 서울 전셋값

임대차 3법 등의 영향으로 서울 아파트 전셋값이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실거주 요건 강화와 저금리 등 영향으로 전세 물건이 시장에서 사라지면서 전셋값 상승에 부채질을 하고 있다. 이에 더해 계약갱신청구권제와 전월..
당정

당정 “수도권에 10만호 이상 주택 추가 공급”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4일 부동산 시장 안정화를 위해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에 공공임대와 공공분양을 포함, 10만호 이상 규모의 신규 주택을 추가 공급한다고 밝혔다. 당정은 이날 국회에서 김태년 원내대표, 조정식 정책..
서울집갑상승률

경실련, "文정부 3년, 서울 아파트 가격 52% 올랐다"

문재인 정부 3년간 서울 아파트 가격이 6억1천만원에서 9억2천만원으로 52% 상승했다는 조사가 나왔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의 조사에 따르면 서울 아파트값 연간 상승률은 과거(이명박·박근혜) 정부보다 12배 빨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