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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차 회생방안 두고 ‘노조·사원·경영진’ 반응 엇갈려

생사의 갈림길에 선 쌍용차의 회생여부에 모든 국민의 관심이 쏠린 가운데 쌍용차 노조는 '강력히 투쟁할 것'이라며 상하이차와 정부의 책임추궁에 골몰하고 있다.

 

상하이차와 정부의 책임이 먼저라는 입장을 밝히고 있는 금속노조 쌍용차지부 관계자. ⓒ장웅 기자
상하이차와 정부의 책임이 먼저라는 입장을 밝히고 있는 금속노조 쌍용차지부 관계자. ⓒ장웅 기자
최근 전국금속노조 쌍용차지부의 관계자는 "쌍용차 사태는 상하이차와 정부로 인해 벌어졌다"며 "일단 법정관리에 들어갔다는 사실이 상당히 유감이라며 법정관리를 받는 것이 맞는 것인지, 상하이차가 대주주로서 책임과 의무에 대해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했는지 의문이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최근 거론되고 있는 삼성의 인수안 등 회생 방안에 대해 묻자 "회생안을 논하는 것은 '시기상조'다. 쌍용차가 법정관리에 들어간 원인을 먼저 보는 것이 순서다"며 "쌍용차 사태는 상하이차와 정부로 인해 일어났고 우리는 강력히 투쟁할 것"이라 다시 강조했다.

 

이어 법정관리에 대해서는 현 경영에 책임이 있는 사람이 관리인으로 선정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법정관리 상황은 절차나 과정이 있고 다만 거기서 법정관리인 선임이 중요하다"며 "현 경영에 책임 있는 사람이 관리인으로 선정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말하면서도 "법정관리에서 사측이 노조와 협의를 통해 좋은 과정을 밟아가길 원한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쌍용차 사원들(비 노조원)은 노조와 다른 모습이다.

생산현장 및 연구소에 근무하는 직원들은 최근 거론되고 있는 삼성의 인수방안에 대해서 "누구든 책임 있는 경영진이 나타나 경쟁력 있는 회사로 발전시켜주기를 바란다"며 빠른 시일 내에 새 주인이 나타나기를 희망했다.

가동이 중단된 평택 쌍용자동차 공장 생산라인. ⓒ장웅 기자
가동이 중단된 평택 쌍용자동차 공장 생산라인. ⓒ장웅 기자

직원들은 법원에서 구조조정안을 내놓을 것이라는 전망에 대해서는 "불가피하다면 구조조정도 어쩔 수 없지 않냐"고 푸념하며, "회생절차 결정이 빨리 나서 생산이 재개돼, 이른 시일 내 법정관리를 벗어나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쌍용차 경영진 측은 "정부 및 채권단의 지원, 삼성의 인수, 청산 등 어떤 안이 나은 지 대답할 수 없다"며 "지금으로서는 법원 판결 결과를 지켜보고 있을 뿐이다"고 대답을 미뤘다.

쌍용차 사태로 여느때와 달리 텅빈 채 손님을 기다리고 있는 평택역앞 식당. ⓒ장웅 기자
쌍용차 사태로 여느때와 달리 텅빈 채 손님을 기다리고 있는 평택역 앞 식당. ⓒ장웅 기자
한편, 법정관리에 들어간 쌍용차가 회생에 실패할 경우 한국 자동차산업뿐만 아니라 한국경제 전반에 막대한 피해가 우려된다.

자동차산업은 국내경제의 거대한 기둥으로 수출의 13%, 국내 제조업의 12%, 연간세수의 17%를 차지해 거대한 기둥이다. 또한 차업계 종사자는 전체 경제활동인구(2,324만 명)의 6.7%에 해당하는 120만 명에 이르고 있다.

쌍용차의 생산규모는 연 9만대로 법원에서 만약 '청산'이라는 카드를 뽑아들 경우, 다른 완성차 업체 등 자동차 산업 전반에 큰 파장이 일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