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자동차가 법정관리에 들어가며 협력사들이 자금난을 겪고 있는 가운데 1차 협력업체가 첫 최종부도를 맞았다.
12일 쌍용차 협력업체인 대구 대신산업(개인사업체)은 지난 10일 4억7000만원의 어음을 막지 못해 1차 부도를 냈으며 11일까지도 입금계를 제출하지 않아 12일자로 최종부도 처리됐다.
대신산업의 거래은행인 하나은행 대구 성서공단지점은 이날 "대신산업은 지난 10일 4억7000만원에 달하는 당좌어음을 막지 못해 1차 부도 처리됐고, 11일까지도 입금계를 제출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로써 대신산업은 당좌가 해지되고, 모든 당좌거래가 중지된다. 대신산업은 향후 회생절차를 신청하거나, 파산 절차를 밟을 수 있다.
직원 40여명 규모의 대신산업은 쌍용차의 1차 협력업체로 대구 달서구 호림동에 위치, 차량 내장재로 쓰이는 플라스틱 사출물을 납품해왔다.
쌍용차는 대신산업이 납품하던 부품을 다른 협력사로부터 공급받아 생산에 차질이 없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그 동안 쌍용차 협력업체들은 줄도산이 우려된다며 산업은행을 비롯한 정부의 지원을 거듭 촉구해왔지만 정부의 지원이 미뤄지는 사이 우려가 현실로 나타났다.
대신산업 등 협력업체들은 쌍용차가 법정관리를 신청하며 채권이 묶여 납품한 대금을 받지 못하는 등 심각한 자금난을 겪고 있다.
11일 최병훈 쌍용차 채권단 사무총장(네오텍 대표)도 법정관리인들과 면담에서 “당장 특단의 지원 없이는 6~7개 업체가 곧 부도위기에 빠진다"며 "최소한의 자금이라도 마련해 이들을 도와야 한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1차 협력업체들이 추가로 부도 처리되면 쌍용차의 정상 생산이 불가능해질 것이란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법정관리인들은 수렴된 의견을 바탕으로 수일 내로 법원에 긴급지원자금 마련허가를 요청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