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규제 여파가 분양시장까지 미칠 조짐을 보이면서 중·소형아파트의 인기가 높아질 전망이다. 지난달 수도권 담보인정비율이 60%에서 50%로 10%p 하향 조정된 데 이어 은행권도 담보대출 금액 증가에 따른 부담으로 분양아파트에 대한 집단 대출까지 옥죌 것으로 예상되면서 상대적으로 규제가 덜한 중소형으로 수요자들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발코니 확장과 새로운 평면 설계로 소형아파트도 웬만한 중형아파트만큼 넓게 쓰고 있어진데다, 실수요가 탄탄하고 환금성이 높아 소형아파트 선호현상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올 하반기에는 입지여건이 우수하면서 가격 경쟁력까지 두루 갖춘 알짜 중소형아파트가 대거 쏟아질 전망이어서 청약수요자들을 설레게 하고 있다. 특히 서울 강남권의 보금자리 주택을 비롯해 광교신도시, 성남 도촌지구, 안양 관양지구, 남양주 별내지구 등에서 알짜단지 분양이 이어진다.
다음은 올 하반기 분양을 앞둔 주요 중소형아파트에 대한 소개다.
◆서울 강남세곡지구(보금자리주택)-대한주택공사
강남세곡지구는 서울 강남구 세곡∙자곡∙율현동 일대 94만㎡에 들어선다. 올 9월 사전예약제를 통해 중소형 일반분양물량을 약 1600여가구를 쏟아낼 예정이다. 대모산이 세곡근린공원으로 연결되고 남측의 세곡천과 지구내 수변∙녹지축도 연결될 예정이어서 쾌적한 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보인다. 단지 남측으로 내곡IC와 송파IC로 이어지는 헌릉로에 위치하고 있고, 분당수서간 고속화도로(수서IC), 서울외곽순환도로(송파IC), 분당내곡간 고속화도로(내곡IC)가 가까워 교통여건이 우수하다. 단지 앞으로 서울용인간 고속도로가 있어 수도권 서남부 접근이 편리하다. 또한 가까이 위치한 수서역(지하철 3호선)과 복정역(지하철 8호선)을 이용해 강남권 및 강북 도심으로의 출퇴근이 쉬운 편이다.
◆서울 서초우면지구(보금자리주택)-대한주택공사
서초우면지구는 서울 서초구 우면동, 경기도 과천시 주암동 일대 36만3000㎡ 면적에 들어서며 9월 세곡지구와 마찬가지로 약 800여가구 정도를 사전예약을 통해 청약접수를 받는다. 우면산~공원~양재천으로 이어지는 녹지축을 중심으로 테마가 있는 생태공원이 들어설 예정이며, 양재천을 따라가면 개포주공∙타워팰리스 등으로 이어진다. 주변엔 KT연구센터∙LG연구센터∙한국교총회관 등이 있다. 사업지 중심을 과천~우면산 고속화도로가 지나는 데 선암나들목 이용이 쉽다. 2013년께는 지구 북쪽으로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가 완공될 예정이다.
◆서울 강동구 고덕동. 현대산업개발
현대산업개발은 서울 강동구 고덕동에 고덕주공 1단지를 재건축해 오는 9월쯤 공급할 계획이다. 총 1142가구 중 238가구가 일반 분양되며, 공급면적은 85~215㎡까지 구성된다. 단지 주변으로 두레공원, 방죽공원 등이 위치해 주거환경이 쾌적하다. 지하철 5호선 고덕역이 도보 3~4분 거리에 위치하고, 단지에서 이마트, 경희대 동서신의학병원이 가깝다. 또 강일IC를 통해 성남과 남양주 등 수도권 각지로 이동이 편리하며 강원도를 연결하는 서울-춘천고속도로 이용도 가능하다. 교육시설로는 모곡초교가 인접하며 단지 맞은편으로 광문고가 위치한다. 이 밖에 배재중고교, 한영중고교, 명일여고, 한영외고 등이 있어 교육여건이 우수한 편이다.
◆서울 강동구 둔촌동-대우건설
대우건설은 강동구 둔촌동 진흥아파트를 재건축해 11월쯤 분양에 나선다. 총 800가구 중 82가구가 일반 분양될 예정이며 공급면적은 82~138㎡로 구성된다. 지하철 5호선 길동역이 도보로 이용 가능하며, 강일 IC인근에 위치해 동서고속도로 진입이 편리하다. 또 사업지 동측으로 일자산자연공원이 가까워 여가활동을 즐기기 쉽다. 입주시기는 2010년 3월 예정이다.
◆서울 구로구 고척3구역-벽산건설
벽산건설은 8월쯤 서울 구로구 고척3구역을 재개발해 총 339가구를 지어 이 중 147가구를 일반 분양할 계획이다. 계남공원, 신트리공원 등이 가까이 위치하고 목동 11단지가 불과 400여m 떨어져있어 학원 등 교육시설을 공유할 수 있다. 또한 목동 현대백화점, 구로 애경백화점, 이대부속병원 등 쇼핑 및 의료시설도 풍부하다. 각각 1.5km, 1.1km 거리에 2호선 양천구청역, 1호선 개봉역이 있고, 서부간선도로가 가까워 차량 이용도 편리하다.
◆서울 동작구 본동5구역-삼성물산
삼성물산은 동작구 본동 5구역을 재개발해 9월쯤 공급할 예정이다. 총 523가구 중 247가구가 일반 분양되며 공급면적은 79~138㎡까지 구성된다. 지하철 1호선 노량진역이 도보 10분, 9호선 노들역이 도보 3분 거리로 강남 접근성이 우수한 편이다. 올림픽대로, 한강대교가 인접해 차량 이용시 진출입이 수월하다. 단지 인근으로 본동초교, 영본초교, 동양중교가 도보로 통학이 가능하고 일부 고층에 한해 한강 조망권이 확보된다.
◆서울 동작구 흑석4구역-대우건설
대우건설은 올 12월쯤 동작구 흑석4구역에 총 811가구 중 185가구를 일반 분양할 예정이다. 흑석시장, 중앙대 병원 등의 편의시설이 가깝고 흑석초, 은로초, 동양중, 중앙대부속중 등의 학교가 풍부하다. 동작대교와 한강대교를 통해 강북으로의 이동이 편리하며, 지하철 9호선 흑석역이 도보 10분 거리에 위치한다. 또한 일부 가구에 한해 한강과 주변 녹지 조망권이 확보된다.
◆서울 동작구 흑석6구역-동부건설
동부건설은 동작구 흑석 6구역을 재개발 해 총 937가구 중 179가구(공급면적 81~142㎡)를 11월쯤 일반 분양한다. 흑석6구역은 한강과 가까워 여가활동을 즐기기 쉽다. 올림픽대로의 이용이 편리하며 동작대교를 통해 강북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다. 9호선 흑석역이 인근에 위치한다. 주변 편의시설로는 흑석시장, 중앙대학교 병원 등이 있고 교육 시설로는 흑석초, 은로초, 동양중, 중앙대부속중 등이 있다.
◆경기 고양시 삼송지구-호반건설
호반건설은 10월쯤 A-21, 22 총 2개 블록에서 106~110㎡ 중소형 물량을 각각 404가구, 1356가구씩 공급한다. 사업지는 삼송지구 안에서도 남측에 위치해 은평뉴타운과 인접해 있다. 사업지 서측으로는 학교부지가 계획되어 있고 3호선 삼송역을 이용할 수 있다.
◆경기 김포한강신도시-쌍용건설·계룡건설산업·한화건설
김포시도시개발공사가 시행하고 쌍용건설, 계룡건설산업, 한화건설이 짓는 한강신도시 쌍용예가가 10월께 일반에 선보인다. 김포한강신도시 Ab-14블록에 조성되는 이 단지는 김포대수로, 그 주변으로 조성되는 중심상업지구와 인접해 있다. 주변에 생태공원도 조성된다. 단지규모는 지하 2층~지상 21층 아파트 19개 동이며 공급면적은 109~112㎡ 로 총 1474가구가 일반 분양될 예정이다.
◆경기 성남 도촌지구 S1블록-대한주택공사
대한주택공사는 도촌지구 S1블록을 개발해 총 632가구를 올 11월 일반분양할 예정이다. 도촌지구는 개발제한구역을 해제해 80만900㎡의 면적에 5300여가구가 공급되는 대규모 택지개발지구로 서울도심으로부터 동남측 약 23㎞ 지점에 위치해 있다. 분당신도시 야탑동에 인접해 분당생활권으로 볼 수 있다. 야탑역, 서울외곽순환도로, 분당-수서간 고속화도로, 성남대로, 국도3호선 등 편리한 교통망을 갖추어 서울 및 인근 도시로의 접근성이 뛰어난 편이다. 지구내에 초, 중, 고등학교가 각 1개씩 신설될 예정이며 동사무소, 파출소, 소방서, 우체국 등 공공청사와 상업시설 등 각종 생활편의시설이 갖추어질 예정이다.
◆경기 안양시 관양지구 B1블록-대한주택공사
대한주택공사는 안양시 관양동에서 10월 분양을 앞두고 있다. 관양지구 B1블록은 총 1042가구로 공급면적 97~110㎡로 대단지가 조성될 예정이다. 관양지구는 과천시 갈현동과 안양시 동안구 관양동 경계에 위치한다. 과천시의 ‘쾌적함’과 평촌신도시의 ‘편리함’을 사이에 두고 고민하는 수요자들에게 알맞은 곳이다. 사업지 인근으로 청동기유적지, 학의생태하천의 천변여가시설도 조성되어 있다.
◆경기 용인시 언남동-LIG건설
LIG건설은 용인시 언남동에 올 11월 ‘언남동 LIGA’를 분양할 예정이다. 총 8개동 9~20층으로 구성되며 공급면적 107~157㎡의 총 519가구를 일반에 선보인다. 영동대교가 가까이 있어 접근이 편리하며 남쪽으로 수원CC가 가까이에 있어 쾌적한 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언동초교, 언동중이 도보 5분 거리에 있어 자녀를 둔 수요자들에게도 알맞다.
◆인천 영종지구 A32블록-신명종합건설
신명종합건설은 A32블록에서 9월쯤 분양을 계획 중이다. 총 1002가구로 구성되며 공급면적은 79㎡이다. 사업지 동북측은 길 하나를 사이에 두고 중심상업지역과 맞닿아 있다. 중심상업지역 동측으로는 공공청사를 비롯해 브로드웨이 복합문화단지가 조성된다. 남측으로 1개 블록만 건너면 대형공원이 있어 휴식 및 여가를 즐길 수 있다.
◆인천 영종지구 A38블록-우미건설
우미건설은 9월쯤 영종지구 A38블록에서 분양을 준비 중이다. 총 1680가구로 공급면적 68~81㎡로 사업지는 영종하늘도시 중심상업지구 인근에 위치해 편의시설 이용이 쉽다. 영종 하늘도시는 인천국제공항과 연계한 항공물류산업도시로 개발되며 수변공간의 입지 잠재력을 활용한 친환경 휴양도시로 건설된다. 인천대교, 자기부상열차, 제3연육교 등 교통인프라가 확충될 예정이다.
◆인천 중구 영종지구 A45블록-현대건설
현대건설은 영종지구 A45블록에서 9월 동시분양을 계획 중이다. 공급면적은 112㎡로 총 1628가구가 들어설 예정이다. 사업지는 중심상업지역과 바로 접해 있기 때문에 각종 편의시설 원활하게 이용할 수 있다. 남측으로는 특별계획구역이 예정되어 있다. 동측으로는 브로드웨이 복합문화단지가 조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