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동안 전국적으로 아파트 거래 건수가 늘어나고 가격이 소폭 상승하는 등 부동산 시장의 청신호가 곳곳에서 감지되고 있다.
특히 분양시장은 신도시·택지지구가 흥행돌풍을 일으키며 침체된 시장을 깨웠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판교신도시와 광교신도시 청약 1순위 마감을 비롯해 공공택지인 인천경제자유구역 청라지구까지 인기몰이를 한 바 있다. 실제로 청라지구 SK뷰 272㎡형은(공급면적) 3가구 모집에 인천 및 수도권 595명이 청약해 평균 198대1의 경쟁률을 보였다.
한동안 깊은 침체기를 겪은 지방 부동산 시장도 상반기에 신도시·택지지구 분양이 예상외로 선전하면서 눈길을 모으고 있다.
3월 분양한 대전 학하지구 리슈빌 학의뜰은 순위내 청약을 마감했고 지난 6월 공급된 대전 도안신도시 파렌하이트 역시 순위 내 마감을 한 주택형이 속속 선보였다. 올 초까지만 하더라도 지방 대부분의 단지가 청약률 ‘0’행진을 거듭한 것과 완연히 다른 분위기다.
이처럼 신도시·택지지구발 훈풍에 하반기에도 분양시장이 활기를 띨 것으로 예상되면서 내집마련을 앞 둔 수요자라면 신도시를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신도시는 기반시설 및 교통 여건이 계획되어 건설되는 만큼 주거환경이 편리하고 쾌적하다는 장점이 있다. 게다가 지방의 경우 신도시가 기존 구도심을 대체하면서 주거 중심축이 신도시로 이동하는 경향이 있다. 여기에 전매제한 완화, 세제감면까지 더해지면서 경쟁력을 갖췄다.
이에 따라 스피드뱅크 자료를 참고하여 하반기 분양을 앞두고 있거나 분양 중인 전국 주요 신도시를 꼽아봤다.
수도권에서 판교신도시 연립주택, 광교신도시 등 굵직한 물량이 예정되어 있고 지방에는 대전 도안신도시 등이 있다. 또 2007년, 2008년 높은 청약경쟁률을 보였던 아산신도시 등에서도 숨어있는 미분양이 있어 노려봄 직하다.
◆ 김포한강신도시
-김포한강신도시 Ab-09블록 한양
한양은 김포한강신도시 Ab-09블록에서 1473가구 대단지 분양을 9월에 앞두고 있다. 사업지는 김포대수로가 흐르는 문화교류지구에 있어 향후 들어서는 문화예술센터 및 복지시설 등 다양한 문화시설과 인접해 있다. 또 서측으로는 공원이 조성되어 쾌적성을 높이고 사업지 남측으로는 기입주된 장기지구가 있어 입주 후 인근 편의시설 이용이 편리할 것으로 보여진다. 이밖에 추후 2차분이 더해지면 총 2500여가구가 있는 브랜드타운으로 구성된다.
-김포한강신도시 Ab-14블록 쌍용건설, 한화건설, 계룡건설
김포시도시개발공사가 시행하고 쌍용건설, 한화건설, 계룡건설이 짓는 한강신도시 쌍용예가가 김포한강신도시 Ab-14블록에 10월 분양을 앞두고 있다. 사업지는 김포 캐널웨이 및 인근 중심 상업지역과 생태공원에 인접해 있다. 또 신도시내 최남측에 위치해 모담산과 한강 조망 등 조망이 우수하다. 단지규모는 지하 2층~지상 21층 아파트 19개 동이며 공급면적은 109~112㎡ 로 총 1474가구가 일반 분양될 예정이다.
◆ 판교신도시 B5-1, B5-2, B5-3블록 대한주택공사
주택공사에서는 판교신도시 내 연립주택을 10월쯤 분양할 예정이다. 3개 블록 총 300가구가 나오며 공급면적은 128~254㎡ 등 중대형으로만 구성된다. 사업지는 서판교에서도 서측 끝에 자리하고 단지 북측으로는 근린공원이 있어 쾌적할 것으로 보인다. 또 B5-3 블록의 남측으로는 초등학교 부지가 예정되어 있다.
◆ 광교신도시
-광교신도시 A2블록 호반건설
호반건설은 광교신도시 A2블록에서 10월 분양을 앞두고 있다. 총 555가구이며 공급면적은 109, 145㎡로 구성된다. 사업지는 근린공원에 둘러싸여 있어 쾌적할 것으로 예상된다. 동측으로는 하천이 흐르며 남측으로는 중학교과 초등학교, 근린생활시설 등이 예정되어 있다.
-광교신도시 A9블록 삼성물산
삼성물산은 광교신도시 중심부인 A9블록에서 10월 분양을 앞두고 있다. 공급면적은 128~234㎡로 중대형급 이상이며 총 629가구가 예정되어 있다. 사업지는 광교신도시 중심부에 위치해 있고 북측으로는 근린공원이, 남측으로는 하천이 자리잡고 있다. 중심상업지구는 물론 업무복합지역 인근에 위치해 있다. 또 신분당선 연장선이 남측으로 지난다.
◆ 아산신도시 4∙6블록 STX건설
STX건설이 짓는 아산신도시 4, 6블록 STX KAN이 분양 중이다. 총 797가구로 공급면적은 129~170㎡이다. STX KAN은 양도세 5년간 100% 감면대상 아파트이며 분양권 전매도 9월 30일부터 가능해 계약 후 단기간 내에 분양권을 되팔 수 있다. 사업지는 KTX 천안아산역에 인접하고 수도권 전철 탕정역(신설예정)과도 가깝다. STX KAN은 아산신도시에서도 초,중,고교가 밀집된 곳에 위치해 교육여건이 좋은 편이다. 또 경부고속도로 천안IC 및 천안~논산간고속도로 남천안IC에서 국도1호선 및 국도21호선 등이 인접해 외부 진출입이 수월하다. 주변에 삼성 탕정 S-LCD 단지를 비롯해 현대자동차, 현대제철, 삼성전자, 만도기계 등 대기업과 관계 협력사가 들어서 배후수요가 풍부하다.
◆ 도안신도시 8블록 신안
대전 도안신도시 8블록에 신안이 540가구를 분양한다. 공급면적은 129~266㎡로 중대형으로만 구성된다. 사업지는 우측으로 북측으로는 생태하천으로 거듭나는 갑천과 진잠천이 흘러 주거환경이 쾌적할 것으로 예상된다. 도안신도시는 행정중심복합도시와 약 25km 떨어져 있어 인근도시의 중심기능을 담당할 것으로 보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