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단말기와 관련된 소비자 피해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www.kca.go.kr)은 올해 1월부터 9월말까지 접수된 휴대폰 관련 소비자 상담은 6,656건, 피해구제는 231건으로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각각 57.5%, 71.1% 증가했다고 27일 밝혔다.
또한 같은기간동안 접수된 휴대폰 단말기 관련 피해구제 사건 414건을 분석한 결과 사업자별로는 팬택&큐리텔의 ‘스카이’가 121건(29.2%)으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는 LG전자‘싸이언’119건(28.7%),삼성전자‘애니콜’51건(12.3%) 모토로라코리아(주)‘모토로라’49건(11.8%),(주)KT테크‘에버’20건(4.8%) 순이었다.
또한, 피해 유형별로는 ‘품질 및 AS 미흡’이 234건(56.5%)으로 가장 많았고 ‘품질보증기간내 수리비 청구’가 87건(21.0%),‘반품시 환급금 불만’38건(9.2%),‘수리과정중 저장자료 손상’9건(2.2%) 등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사업자가 휴대폰에 대한 품질 관리를 강화하고 소비자 지향적으로 AS 체계를 운영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소비자에게는 분쟁 발생을 대비해 계약서에 구입 가격을 명시해 받고, 수리 의뢰 전 중요 자료를 별도 저장해 놓도록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