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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대폰 단말기 피해 급증

휴대폰 단말기와 관련된 소비자 피해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www.kca.go.kr)은 올해 1월부터 9월말까지 접수된 휴대폰 관련 소비자 상담은 6,656건, 피해구제는 231건으로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각각 57.5%, 71.1% 증가했다고 27일 밝혔다.

또한 같은기간동안 접수된 휴대폰 단말기 관련 피해구제 사건 414건을 분석한 결과 사업자별로는 팬택&큐리텔의 ‘스카이’가 121건(29.2%)으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는 LG전자‘싸이언’119건(28.7%),삼성전자‘애니콜’51건(12.3%) 모토로라코리아(주)‘모토로라’49건(11.8%),(주)KT테크‘에버’20건(4.8%) 순이었다.

또한, 피해 유형별로는 ‘품질 및 AS 미흡’이 234건(56.5%)으로 가장 많았고 ‘품질보증기간내 수리비 청구’가 87건(21.0%),‘반품시 환급금 불만’38건(9.2%),‘수리과정중 저장자료 손상’9건(2.2%) 등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사업자가 휴대폰에 대한 품질 관리를 강화하고 소비자 지향적으로 AS 체계를 운영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소비자에게는 분쟁 발생을 대비해 계약서에 구입 가격을 명시해 받고, 수리 의뢰 전 중요 자료를 별도 저장해 놓도록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