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왜 나는 쌍꺼풀이 없지?

수능 후 고3학생들이 가장 관심을 가지는 것은 바로 '성형'이 아닐까. 수능성형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수능이 끝난 뒤 고3학생들의 성형외과 방문이 크게 증가하고 또 대학입학까지의 충분한 시간은 성형하기에 적합한 시기임에 틀림없다.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수능 후 가장 하고 싶은 것에 대한 질문에 상당수가 '성형'을 꼽았고 눈과 코 성형에 대한 관심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일부 성형외과에서는 수능 후 고3학생들을 대상으로 단체할인, 패키지할인 등 도를 넘어선 마케팅을 펼쳐 무리하게 성형을 강요하는 것이 아니냐는 비판도 끊이지 않고 있다. '한 명을 데려오면 한 명은 수술비 공짜', '눈, 코 패키지 수술비 50% 할인' 등 학생들을 대상으로 무분별한 홍보를 펼쳐 성형을 부추기는 한편 무리한 성형을 감행하기도 한다.

◇ 아름다운 눈의 정의

눈은 '마음의 창'이라고 한다. 사람은 물론 동물까지도 감정을 드러내는 의사소통의 도구로 사용되는 것이 눈이며 얼굴에서 그 사람의 인상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도 하다. 아름다운 눈을 가진 사람이 그렇지 못한 사람보다 타인에게 좋은 인상을 주게 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요즘 많은 여성들이 최대한 커다란 눈을 선호하지만 좌우 길이가 약 3㎝, 위아래 폭은 1㎝정도이며 눈 사이 폭은 눈의 길이 정도인 눈이 이상적인 눈이라 할 수 있다. 또한 개인의 선호도 차이는 있으나 대부분의 경우 두껍지 않으며 비교적 선명한 쌍꺼풀의 눈이 외꺼풀 보다는 더 아름답게 보인다.

하지만 서양인과 달리 동양인 특히 한국인의 경우 자연적으로 쌍꺼풀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50%미만이다.

그렇다면 왜 동양인의 경우 자연적으로 쌍꺼풀이 생기지 않는 것일까?

눈꺼풀은 매우 얇지만 피부, 근육, 지방, 검판, 결막의 여러 층으로 이루어진 복잡한 구조물이다. 이중에서 상안검거근이라하여 검판에 부착되어 눈꺼풀을 들어 올려주는 역할을 하는 근육이 있는데 근육의 일부가 눈꺼풀 피부안쪽까지 내려와 유착이 있는 경우 쌍꺼풀이 생기게 된다.

동양인의 경우 서양인과는 달리 이러한 상안검거근과 피부의 유착이 적으며 지방주머니가 상안검의 하부까지 내려와 있으므로 쌍꺼풀이 잘 생기지 않는다.

따라서 이러한 구조적인 문제점을 해결하는 것이 쌍꺼풀 수술이며 그 원리는 비교적 간단하다. 상안검거근을 피부와 연결시켜주면 되는데 간단한 원리에 비해 환자 개개인마다 눈의 길이, 모양, 크기, 피부 두께, 눈 뜨는 힘(안검하수 유무), 눈꺼풀 피부의 늘어짐, 지방의 양, 내안간 췌피(몽고주름) 유무 등 고려해야할 조건이 많기 때문에 쌍꺼풀 수술은 의사의 숙련도와 미적감각이 수술결과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 때문에 아무리 간단한 쌍꺼풀 수술이라도 성형외과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결정해야 한다.

 

◇ 티안나게 예뻐지는 눈 성형

 

▲앞트임= 몽고주름이라 불리는 눈 안쪽(안 구석)을 가리고 있는 피부주름으로 인해 눈 사이가 멀어 보이고 답답한 느낌을 주는데 이를 없애주는 수술법이다. 원래 자기가 가지고 있는 눈 부위를 상당부분 눈 안쪽에서 피부가 덮고 있으므로 눈 자체가 가로길이로 작아 보이고 눈 사이 간격이 멀고 답답해 보이며 눈 안쪽 부분에서 눈매의 각이 예리해지므로 눈매가 자연스럽지 못하고 폭도 좁아보이게 된다. 이런 경우 몽고주름을 교정해주지 않고 쌍꺼풀 수술을 하면 눈이 부자연스럽고 만족할만한 큰 눈을 얻기 어렵다. 의학용어로는 내안각성형술이라 하는데 쌍꺼풀수술과 함께 수술 받으면 그 효과가 커지며 쌍꺼풀과 상관없이 단독적으로도 수술이 가능하다. 앞트임의 수술방법은 수십가지에 이르지만 최근에는 매직앞트임이라하여 자연스러우면서도 흉터가 밖으로 드러나지 않는 수술방법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매직앞트임은 내안각의 피부를 재배치하는 방법으로 흉터는 눈안구석과 하안검의 속눈썹부분에 감춰지게 된다. 물론 초기에 흉터가 성숙되는 과정에는 붉게 보일 수 있으나 대부분 2~3개월 정도 지나면 흉터가 거의 보이지 않게 된다. 또 자연스러워 수술한 표시가 거의 나지않고 원하는 만큼 최대한의 앞트임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뒤트임= 눈의 가로길이가 짧고 앞트임이 불가능하거나 앞트임만으로는 효과가 미흡한 경우 적용가능하며 눈을 좀 더 시원하고 길게 만들어주고 눈 꼬리가 올라간 것을 약간 밑으로 내려 보이는 효과가 있다. 정면보다는 측면효과가 더욱 두드러지고 멍은 약간 들 수 있으나 흉터나 붓기가 거의 없어 수술직후 일상생활이 가능하며 수술시간이 20분내외의 간단한 수술이다.

 

▲눈매교정술= 안검하수는 아니지만 눈동자가 약간 덜 보여서 졸려 보이거나 혹은 눈동자를 더 많이 보이게 해 크고 시원한 눈매를 원하는 경우 적합한 수술법이다. 안검하수의 수술과 비슷한데 경도의 안검하수에 준해 수술을 시행하게 되며 대부분 상안검거근을 단축시키는 정도의 조직만으로도 충분히 크고 시원한 눈매를 만드는 것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