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사이트에 가입한 기존 회원이 주민등록번호 대신에 아이핀(i-PIN)을 이용하려고 할때, 회원탈퇴 절차를 거칠 필요가 없게 됐다.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은 이달 1일부터 20일까지 3주간 인터넷상의 주민등록번호인 '아이핀(i-PIN)'의 보급확산을 위한 '아이핀 전환 캠페인'을 실시한다고 30일 밝혔다.
아이핀은 신분확인을 위해 주민등록번호를 대신해 이용자에게 부여되는 ID나 패스워드로, 기존 회원의 경우 아이핀으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먼저 회원탈퇴를 한 후 신규 회원으로 다시 가입을 해야했다.
또한 이러한 불편과 함께 이 과정에서 이메일 계정과 적립 포인트 등 기존 회원정보가 모두 삭제되는 결함도 있었다.
정부는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기존 회원의 아이핀 전환 프로세스를 도입한 인터파크,KTH(파란닷컴), 하나로드림(하나포스닷컴),인크루트 등 5개 사업자와 함께 캠페인을 실시하게 됐다.
캠페인에 참여하는 인터넷 사이트의 경우 이용자가 아이핀 전환을 신청하면 별도의 회원탈퇴 절차없이도 주민등록번호를 아이핀으로 전환할 수 있다.
이에따라 인터넷 사업자들은 기존 주민등록번호 가입 회원과 아이핀 회원을 이중으로 관리해야 하는 적잖은 비용부담을 줄이고,주민등록번호 보관에 따른 유출 및 오남용 위험도 없앨 수 있게 됐다.
방통위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은 이번 캠페인을 시작으로 내년에는 보다 많은 사업자들이 참여하는 캠페인을 추진할 예정이다.
방통위 관계자는 "내년 3월28부터 1039개 웹사이트에 주민등록번호 외 회원가입수단의 의무 도입이 시행됨에 따라 많은 사업자가 전환 캠페인에 참여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한편, 캠페인 홈페이지(www.i-pin.kr)에서는 다양한 아이핀 정보와 함께 캠페인 참가자들에게 추첨을 통해 푸짐한 경품을 지급하며, 서울신용평가정보가 제공하는 명의도용 방지 서비스의 무료 이용기회도 제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