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말 KT를 통해 국내에 첫 선을 보인 아이폰이 50만 가입자 넘어섰다.
KT(회장 이석채)는 애플 아이폰을 출시한지 만 4개월만인 3월 31일(수)에 가입자 50만명(502,553명)을 돌파했다고 1일 밝혔다. 이는 국내 출시된 스마트폰 중 가장 짧은 기간에 50만명을 넘어선 기록으로, 작년 11월 28일 출시된 이후 매일 4,000명 이상이 아이폰을 구매한 셈이다.
KT 개인고객부문 표현명 사장은 “아이폰을 출시한 세계 88개국 중 1년 내 50만대를 돌파한 국가는 미국 등 7개국에 불과하며 이미 3백만을 넘어선 일본도 50만명 돌파에 7개월이 걸렸다.”며 “이처럼 세계에서 가장 빠른 수준의 아이폰 가입자 증가세는 우리 이동통신시장의 데이터서비스 성장잠재력과 KT의 무선데이터 시장 성장전략(Data Explosion)이 맞아떨어진 결과”라고 말했다.
KT에서 아이폰 고객층을 분석한 결과 2~30대가 77%, 남성이 64%, 수도권 거주가 76%(서울 45%)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올해들어 가입자가 계속 증가하면서 다양한 계층으로 고객이 확산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작년말 대비 40대 이상은 3% 포인트 증가한 15%, 여성고객은 4% 포인트 증가한 32%를 차지하고 있으며 서울을 제외한 지방고객도 2% 포인트 증가한 55%를 차지하는 등 초기 선도층에서 대중 고객층으로 빠르게 시장이 확대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고 회사측은 말했다.
KT 경제경영연구소에 따르면 아이폰이 유발한 직간접적 파급효과로 IT산업 은 2012년까지 3년간 약 2.6조원의 추가 시장이 창출될 전망이다. 모바일 앱 시장의 활성화로 인해 다양한 소프트웨어 일자리가 창출되고 ‘1인 창조기업’이 활성화되는 등 신성장 분야 개척도 활발히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구체적으로는, 스마트폰 보급과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개발 등을 통해 약 1.9조원 규모의 무선데이터 시장이 확대되고 오픈마켓 활성화 및 투자 활성화로 약 4,700억원의 소프트웨어ㆍ콘텐츠 시장이 새로 창출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아이폰 관련 액세서리나 주변기기 시장도 함께 성장해 약 2,300억원 규모의 신규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로 인해 소프트웨어 콘텐츠 분야에서 3년간 약 4,900여명의 일자리가 생겨날 것으로 예상된다.
KT는 아이폰으로 촉발된 스마트폰 열풍을 무선데이터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Data Explosion)으로 연계시켜 ‘무선데이터 분야 1위’를 달성하겠다는 전략이다. 지난해 스마트폰 전용 데이터 요금을 출시해 요금 부담을 획기적으로 줄인데 이어 최근 테더링과 스마트쉐어링(OPMD) 요금제 도입을 골자로 하는 MBB(Mobile Broadband) 전략을 발표함으로써 통신시장의 패러다임이 음성에서 데이터 중심으로 전환되는데 혁신적 리더로서 역할을 다하고 있다.
한편, KT는 아이폰 가입자 50만명 돌파를 기념해 50만번째 가입 고객에게 무료 데이터 50GB와 30만원 상당의 전용 스피커를 선물로 증정할 예정이다.
50만번째 고객의 행운을 안은 김은혜씨(25세, 여, 서울 거주)는 “최근 트위터에 가입해 열심히 활동중인데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이용하려면 아이폰이 필수라고 생각해 구매했다”며 “수많은 앱 중에서 어떤 것부터 다운받아 이용할지 벌써부터 기대된다”고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