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KIGEPE-KOICA, 국제협력 공조

여성가족부 산하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KIGEPE) 문숙경 원장은 16일 외교통상부 산하 무상원조 전담기구 한국국제협력단(이하 KOICA)과 성주류화와 성평등의식 확산을 위한 대외 무상개발협력사업 공동수행을 위한 업무협조 약정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문숙경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원장 , 박대원 한국국제협력단 이사장
문숙경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원장 , 박대원 한국국제협력단 이사장
진흥원은 `05년부터 KOICA와 협력하여 개발도상국의 공무원을 대상으로하는 초청연수사업을 수행해온 바 있으며 이 사업은 개도국이 성평등한 정책을 수립·이행함으로써 여성 빈곤·인권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진흥원은 지난 5년간 ‘인권과 여성발전’, ‘베트남·네팔 여성발전’, ‘여성관리직 리더십향상’, ‘성평등정책 역량강화’ 등 총 12개 과정을 진행했다.

진흥원 문숙경 원장은 “세계화 속에서 빈곤은 더 심화되고 있는데, 여성과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은 훨씬 크다”며 “이번의 한국국제협력단과의 약정을 계기로 한국의 공적개발원조(ODA)의 성주류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03년 개원이래 진흥원에서는 KOICA와의 초청연수사업 뿐만 아니라 홍콩교육대학교, 인도네시아 여성아동부, 몽골경영아카데미, 일본국립여성교육센터, 필리핀 미리엄대학교 등과 협약(MOU)을 체결하여 해외 기관의 소속 공무원, 교수진 등을 대상으로 성평등 관련 교육 및 사업을 자체적으로 수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