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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주대학교 관광홍보학과는 국내 최초로 인간커뮤니케이션을 바탕으로 광고, 홍보, 미디어, 이벤트 등의 통합학문 분야를 관광에 접목, 창의적이고 실천적인 전문 인재를 양성하는 곳으로 꼽힌다. 학문적 이론적 지식을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하는데 중점을 둬 방송사, 광고대행사 등 해당 기업체들의 반응도 높다.
살아있는 교육에 힘입어 관광홍보학과 학생들은 전국 대학 마케팅경연대회 은상 수상(1998), 대학생 광고경진대회 동상(2006), 2009도로 교통안전 홍보작품 공모전 최우수상(2009), KBS다큐A등급작품 수상(2010) 등을 받았다.
또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화랑영상제’는 전국적으로 사랑을 받고 있다. 올해 8회째 열리는 이 영화제는 한국의 미래 영상산업을 이끌어갈 신예감독들의 등용문 역할을 충실히 할 수 있도록 규모와 내실이 갖춰져 ‘우리나라 대표 청소년 영상제’라는 평가를 받는다. 지난해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을 받은 안양예고 구양욱군의 ‘지민이를 위하여’는 ‘원조교제’를 주제로 청소년들의 현 실태를 사회고발적인 관점에서 다뤄 기성세대와 사회 전반에 경각심을 불러일으켰다.
이런 호응 속에 경주대는 2006년 4월 국내 최초로 ‘한국광고영상박물관’을 개관했다. 우리나라 광고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700여점의 TV, 신문, 잡지, 옥외 광고물을 전시한다. 또 국내 유명 감독 50명 작품, 세계 우수 수상작품이 전시되어 첨단 영상관에서 전 세계 광고를 볼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영상 전문가와 포스트프로덕션(현상, 편집, 녹음) 작업과정은 물론 CF 제작 실습 참여 프로그램도 운영된다. 이 박물관은 세계 우수광고의 상영과 국내외 저명광고인의 특별강연, 경주국제광고상 등 다른 대학에서 시도하지 못한 다양한 국제행사와 열린 교육으로 홍보 및 광고축제의 장(場)을 열어가고 있다.
1998년 경주국제광고제를 바탕으로 매년 열리는 효현방송광고제도 관광홍보학과의 가장 큰 행사다. 한 학기동안 아이디어 회의와 기획, 이벤트 등 전 과정을 학생들 스스로 진행하며 완성한 인쇄광고와 UCC 제작 및 공모전 수상작들의 영상과 다양하고 창의적인 이벤트 행사로 꾸며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