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수입차 연간 판매대수가 연말 신차 출시가 예정됨에 따라 10만대를 넘어설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5일 한국수입차협회와 관련업계에 따르면 올해 8월까지 수입차 누적 판매대수는 58,371대로 전년 누적 동기(36,674대)대비 59.2%나 증가했다.
이에따라 국내 승용차 시장에서 수입차의 점유율은 6.96%를 기록했다.
수입차의 연간 점유율은 2005년 3.27%, 2006년 4.15%, 2007년 5.13%, 2008년 6.04%로 매년 증가해오다가 작년에는 4.94%로 떨어졌었다.
올해 수입차 판매 급증에는 BMW의 신차 '뉴 5시리즈'가 출시가 가장 큰 요인이었던 것으로 전망했다. '뉴 5시리즈'는 월 판매량이 2천대를 넘어섰다.
게다가 대부분 수입차업체들이 올 들어 큰 폭의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고, 9~12월에도 수입차의 신차 공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여 10만대 돌파는 무난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1∼8월 메르세데스-벤츠의 판매대수는 작년 동기 대비 141.2% 증가했고 닛산(109.6%), 푸조(01.5%), 포르쉐(80.4%), 미니(71.9%), BMW(62.0%) 등 렉서스와 크라이슬러를 제외한 모든 업체의 올해 실적이 상승세를 탔다.
또 폴크스바겐이 오는 7일 대형 세단 '뉴페이톤'을 선보이는 것을 필두로 아우디의 '뉴 A8 NWB'와 'R8 스파이더 5.2', 도요타의 'IS-F'와 'GS 2세대, 볼보의 '올 뉴 S60', 닛산의 '올 뉴 QX', 푸조의 'RC Z', 혼다의 '인사이트' 등 각사의 대표급 신차 16종이 국내 시장에 출시된다.
업계 관계자는 "아직 수입차 초기 구입비가 높은 편이고 차량에 대한 개별적인 서비스를 받기도 어렵지만, 자동차 시장의 80%를 점유하고 있는 현대기아차의 내수시장 독점에 반갑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는 고객들의 틈새시장을 찾아내 '수입차 대중화 시대'를 열고 있다"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