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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에쿠스, 미 고급차 시장 진출

미국 일간 로스앤젤레스타임스(LAT)가 12일 올가을 미국 시장에서 판매되는 현대자동차 고급 세단 에쿠스에 성공 가능성에 대한기사를 실었다.

LAT는 현대차가 미국 시장점유율에서 높은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지만 6만달러 가격대의 에쿠스가 고급차 시장에 안착하기가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오는 11월부터 판매될 에쿠스는 미국 소비자들이 좋아하는 고급차 브랜드인 렉서스, 메르세데스 등과 경쟁해야 한다.

하지만 렉서스(도요타)와 아큐라(혼다), 인피니티(닛산) 등 일본의 고급차 브랜드들이 기존의 벤츠나 BMW와 같은 고급차와 경쟁하여 뒤지지 않았던 점을 들어 에쿠스도 성공의 여지가 있다고 전했다.

현대차는 최근 시장에서 `싼 차'라는 이미지를 많이 개선했지만 아직 고급차 시장에 진출하기까지 넘어야 할 산들이 있다고 LAT는 분석했다.

이에 따라 현대는 리스 고객에 주목하고 있으나 쉽지 않아 보인다.

사례로 메르세데스 CLS 550 모델을 리스 중인 기업컨설턴트 브라이언 카디슨은 내년 초 리스계약이 끝나는 대로 7만5천∼8만5천달러 가격대에서 포르셰 파나메라나 다른 메르세데스 모델, 또는 재규어를 리스할 계획이다.

 카디슨은 "현대는 훌륭한 차를 만들고 최근 5~6년동안 품질이 크게 향상됐다고 생각해 에쿠스에 호기심이 있지만 에쿠스가 아직은 리스 고려대상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또한 현대차는 에쿠스를 위한 전문 딜러망을 따로 만들지 않고 약 800곳의 기존 현대 딜러 중 약 250곳에서 에쿠스를 취급할 계획이지만 이점이 약점이 될 수 있다.

반면 일본 업체들은 미국 시장에 고급차 브랜드를 출시하면서 별도 딜러망을 구축하고 딜러들을 상대로 `부자 고객'을 상대하는 교육을 따로 시행했었다.

이에 대해  존 크라프칙 현대차 미국판매법인장은 "소비자들이 에쿠스를 구매하기 위해 딜러를 찾을 필요가 없다"며 "에쿠스를 직접 집으로 운송해 시험 운전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크라프칙 법인장은 현대 에쿠스는 경기침체기에 어려움을 겪은 소바자들을 상대로 판매 전략을 세워 고급차 시장에 도전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