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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重, 대형엔진 생산 1억 마력…‘세계 최초’

현대중공업이 세계 최초로 선박용 대형 엔진 생산 누계 1억 마력을 돌파했다. 현대중공업은 29일 울산 엔진공장에서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2척에 탑재될 4만 마력과 4만3000 마력 엔진 2기의 시동식을 마쳐, 대형엔진 생산 1억313 마력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현대중공업은 29일 울산 본사에서 3369번째와 3370번째 선박용 대형엔진의 시동식(始動式)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이로써 현대중공업은 대형 엔진 생산 누계 1억 마력을 달성, 이 기록은 대형 엔진 생산을 시작한 지 31년 만에 이룬 것이다. 대형엔진 대수로는 3370대에 이른다. 1억 마력은 쏘나타급 중형차 약 60만 대가 내는 출력과 비슷한 힘이다. 엔진 생산역사가 100여 년에 이르는 유럽과 일본의 대형엔진 메이커들보다 수십 년 이상 앞선 기록으로 세계 2, 3위권 업체와 비교해도 3000만 마력 이상 많은 수치라고 현대중공업측은 전했다.

현대중공업은 엔진 1억 마력 달성을 축하하기 위해 높이 3.1m 크기의 삼각형 모양의 현대 마크 조형물을 설치했다. 이날 행사에는 민계식 회장을 비롯해 국내외 조선·해운 관계자 등 300여 명의 인사들이 참석. 제막식 및 기념행사를 가졌다. 생산 누계 1억 마력은 현재 세계에서 두번째로 많은 엔진을 생산한 엔진 메이커보다도 3000만 마력 이상 높은 수치인 것. 1979년 6월 첫 엔진을 생산한 현대중공업은 13년 만인 1992년 생산 누계 1000만 마력을 돌파했다.

이후 2005년 세계 최초로 5000만 마력을 생산한데 이어, 2007년 7000만 마력, 2009년 9000만 마력 달성 등 기록 경신을 거듭,가파른 성장세를 이어왔다.

1987년부터 선박용 엔진 시장에서 세계 1위 자리를 지켜오고 있는 현대중공업은공장 신축과 설비 증설 등 생산 능력을 지속적으로 확충하고 있으며, 끊임없는 기술 개발과 차별화된 서비스로 현재 세계 시장의 35%를 점유하고 있다. 전 세계에서 운항 중인 대형 선박 3척 가운데 1척이 현대중공업 엔진을 탑재하고 있는 셈이다. 연간 대형엔진 1400만 마력, 중형엔진 500만 마력 생산이 가능해 생산 능력 면에서도 세계
최대다.

단순히 생산량만 늘리는 것이 아니라 신기술 개발에도 박차를 가해 엔진 분야에서높은 기술력을 자랑하고 있다. 지난 3월 세계 최초로 국제해사기구(IMO)의 새 기준을 만족하는 친환경 선박엔진 개발에 성공했고, 5월에는 친환경 가스엔진을 독자 개발하는 등 엔진 분야에서만 12개의 ‘세계일류상품(지식경제부 선정)’을 보유하고 있다.

아울러 친환경엔진 개발, 이동식발전설비(PPS)를 비롯한 육상발전 사업을 통해 사업영역을 계속해서 확대해 나가고 있다. 현대중공업 유승남 엔진기계사업본부장은 “현대중공업은 1970년대 말 수입에 의존하던 선박용 엔진을 국산화함으로써 한국 조선산업이 세계 1위에 올라서는데 버팀목 역할을 해왔다”며 “엔진 생산 1억 마력달성은 하나의 기록을 넘어 한국 조선 산업의 성장세를 보여준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에 생산한 1억 마력째 엔진은 3만9800마력 엔진(모델명 7RTflex82T)과 4만3000마력 엔진(모델명7S80MC-C)으로, 한진해운과 DK 마리타임(Maritim e)사의 초대형 원유운반선에 탑재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