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중고차 시장이 꾸준하게 보합세 행진이 이어지며 10월 들어서 중고차 가격을 결정짓는 연식의 감가가 반영되어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가격의 하락 폭이 크지 않아 가격조정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됐다.
김선기 서울오토갤러리 시세위원장은 "수입차의 브랜드별로 연식감가가 다르게 적용돼고 연식의 시간별 진행으로 거의 모든 중고차의 시세가 10월부터 반영된다"며 "따라서 주요차종의 하락세를 보이기 시작하며 이러한 추세가 연말에도 반영되어 중고차 시장전망이 밝지 않다"며 우려를 표시했다.
다음은 수입차 브랜드별 중고차 시세 전망에 대해 요약 정리 했다.
▲BMW
보합세를 유지하던 BMW는 10월 소폭의 가격조정과 약보합세를 보였다. 특히 BMW의 주력인 7시리즈의 가격이 하락세를 보이며 다른 차종에게도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여진다.
BMW의 760i 2010년식 모델이 2억 6130만원에 8130만원 떨어진 1억 8000만원으로 하락했으며 BMW 740i 2010년식이 9,500~1억500만 원으로 지난달보다 500만 원 하락했으며, 750Li 2010년식은 1억3,700~1억4,400만 원으로 1000만 원 떨어졌다.
반면 SUV인 X6 3.0D모델은 신차대비 중고차 가격 80%를 넘기며 가격 변동이 없어 변함없는 인기를 끌것으로 전망됐다.
▲벤츠
몇 달 동안 부분적인 조정 외에 특별한 변동이 없었던 벤츠는 전체적으로 약간의 가격 조정을 했다. 중고차의 연식이 늘어남에 따라 감가분이 반영되어 벤츠차종 전반적으로 100~300만 원쯤 조정이 있었다.
벤츠 뉴 C220 CDI 엘레강스 2009년식이 3,600~3,800만 원으로 지난달보다 100만 원 하락했다. 뉴 E300 엘레강스 2010년식은 5,900~6,300만 원으로 역시 100만 원쯤 내렸으며, S500L 2010년식은 지난달보다 500만 원 떨어진 1억6,000~1억7,000만 원에 거래가 될 것으로 예상됐다.
▲아우디
아우디는 연식감가가 적용되어 하락세를 보였지만 차종별로 10월 가격조정이 소극적으로 이루어지며 폭이 크지 않아 완만하게 시세가 이루어질 것으로 보여진다.
아우디의 A4 TFSI Q는 신차 값의 80%정도로 떨어지며 비교적 감가 폭이 적어 4000만원대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달리 A8 6.0L은 신차가 2억 3890만원에서 8890만원떨어진 1억 5000만원으로 시장에 나올 것으로 보여진다.
▲폭스바겐
폭스바겐은 소비자들에게 지속적인 인기를 받고 있는 모델들이 10월 중고차 시장 시세에 별 다른 영향없이 가격을 유지할 것으로 보여진다.
탁월한 성능과 연비를 자랑하는 소형차 폭스바겐 골프 2.0 TDI는 신차가 3070만원에서 570만원 떨어진 2500만원의 시세를 보였고, 폭스바겐의 패밀리 세단 파사트 2.0 TDI는 3800만원으로 안정적인 중고차 가격을 내보여 폭스바겐의 베스트셀링카의 면모를 보이며 베스트셀링카의 입지를 단단히 했다.
▲렉서스-하락, 혼다·닛산·토요타-보합세
대규모 리콜 사태로 시장심리가 많이 위축됐던 일본차들의 거래가 최근 다시 활발해지고 있다. 따라서 10월에는 보합세를 나타낼 것으로 예상됐다. 이는 일본 차가 비교적 가격이 비싸지 않아 가격 변동이 크지 않고 최근 거래가 활성화됐기 때문이다. 그러나
렉서스도 10월 가격의 영향을 덜 받고 가장 하락폭이 낮아 다른 인기 모델에 비해 안정적인 수익을 기록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렉서스 IS250은 신차 가격이 4850만원으로 1년 뒤 중고차 가격은 4200만원으로 650만원 밖에 차이가 나지 않았다. 신차 대비 중고차 가격은 87%의 시세를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