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국내 소매시장 규모가 사상처음으로 200조원을 돌파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됐다.
15일 신세계 유통산업연구소는 유통업 전망 보고서를 발표, 2011년 소매시장 규모가 전년대비 5.7% 성장한 211조원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연구소는 내년 소매시장은 세계경제 성장률 둔화에 따른 국내 경기 침체와 소비심리 위축, 금리 인상 등의 악재가 도사리는 데다 가계부채에 따른 이자비용 증가, 기업형 슈퍼마켓(SSM) 및 대형마트에 대한 정부 규제 현실화 등으로 소매시장 성장률이 올해보다 다소 낮아질 것으로 예상했다.
올해에는 국내외 경기및 소비심리회복, 저가격경쟁, 월드컵 및 이상기온 등의 긍정적 효과로 전체 소매시장을 작년 대비 8.4% 성장한 199조원으로 추정한 바 있다.
업태별로는 백화점이 한국형 복합몰로 약진하면서 올해보다 9.5% 성장한 26조5000억원 규모의 시장을 형성하고 대형마트도 저가 및 품질 정책, 직접주문생산, 온라인몰과의 유기적 성장전략 등으로 올해보다 6.1%늘어난 36조원의 매출로 비교적 견실한 성장을 보일 것으로 전망됐다.
슈퍼마켓은 상생법 및 유통법 등 유통시장 규제법이 국회를 통과함에 따라 내년에 정부 규제에 따라 출점이 감소되면서 3.8% 성장에 그치지만, 편의점은 근거리 업태의 강점과 상품 경쟁력 강화로 13.2%의 높은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됐다.
특히 TV홈쇼핑과 온라인몰 등 무점포 판매업은 내년에도 가파른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며 12.2% 늘어난 34조4000억원의 시장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예측됐다.
신세계유통연구소는 "무점포 판매업에서 이 같은 성장세가 지속된다면 내 후년 정도에는 대형마트를 누르고 업태 최고 매출을 올릴 것"이라고 전망했다.
신세계유통연구소는 내년 유통 키워드로는 ▲가치 소비 ▲소비자 참여확대(소셜네트워크서비스 확대 등) ▲크로스 채널(온·오프라인간 연계강화) ▲업태간 경쟁 심화 등을 꼽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