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경일보 박현규 기자] 현대자동차의 지난 8월 한 달간 내수점유율이 44.8%를 기록하며 올해 들어 처음으로 45% 아래로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에 따르면, 현대차는 8월 국내에서 총 5만1천322대를 판매해 수입차를 제외한 내수점유율에서 44.8%를 차지했다.
현대차의 국내 시장점유율이 45% 밑으로 떨어진 것은 올해 들어 이번이 처음이다. 현대차는 올해 들어 줄곧 45~47%의 시장점유율을 보여왔고, 특히 지난 5월에는 47.9%까지 오르기도 했다.
그러나 지난 8월에 현대차 매월 판매대수의 15~20% 가량을 차지하고 있는 가장 인기가 높은 차종 중 하나인 그랜저의 생산라인이 설비공사에 들어가면서 2주간 생산이 중단된 것이 점유율 하락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그랜저는 8월 한 달간 판매대수가 7월보다 40% 이상 감소한 5천403대에 그치며, 베스트셀링카 순위에서도 7월 3위에서 7위로 밀려났다.
기아차는 스포츠유틸리티(SUV) 판매가 줄어들면서 점유율 32%를 간신히 지켰다.
한국지엠도 변속기와 누수 문제가 제기됐던 크루즈 판매가 지난달보다 29.8% 떨어지면서 점유율도 9.9%로 하락했다.
반면, 르노삼성은 새롭게 출시한 올-뉴 SM7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올해 들어 가장 높은 점유율인 9.7%를 기록, 한국지엠과의 치열한 3위 싸움을 예고했다.
쌍용차도 체어맨W와 코란도C의 판매가 늘며 점유율을 3%로 다시 끌어올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