넉다운 가구는 완전 분해와 조립이 가능한 가구를 말한다. 각종 부속품을 조립해서 컴퓨터나 자동차를 만드는 것처럼 가구도 모듈러 방식으로 생산되는 제품이다.
넉다운 가구의 인기 요인은 실용적인 디자인과 합리적인 가격이다. 온라인 판매를 기본으로 하기 때문에 전시장이 필요 없고, 이로 인해 가격 거품이 빠진다. 또한 고객이 직접 조립하는 방식이라 완제품에 비해 30% 이상 저렴해진다. 판재를 각각 도장하기 때문에 넉다운 가구는 도장 상태도 좋다. 또한 제품의 구조가 튼튼해 흔들림 없이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이케아는 넉다운 가구의 대표적인 브랜드이다. 깔끔한 디자인과 실용적인 가구, 소품으로 국내외로 여성들에게 사랑 받고 있다. 특히 6단 레드 캐비닛은 여성들의 수납으로 주목 받는 상품이다. 특히 완제품 구조로 여성들도 손 쉽게 조립 할 수 있다는게 이케아의 가장 큰 장점이다.
다양한 모양의 공간박스로 유명한 브랜드 큐빅스는 좁은 집의 수납에 특히 효과적인 가구가 주를 이룬다. 다양한 판넬과 이니셜의 공간박스로 블록처럼 조립하는 신개념 가구이다. 큐빅스에서 선보이는 형태는 물론, 언제든지 자신만의 디자인으로 변형이 가능하다. 또한 폼알데하이드를 방출하는 MDF,PB를 사용하지 않는게 장점이다. 모서리가 라운드 처리돼 안전할 뿐 아니라 디자인 면에서도 단연 돋보인다. 깔끔하고 모던한 디자인의 거실장 역시 인기가 높다.
영화 속 등장으로 화제가 된 소프시스도 넉다운 가구에 한몫 하고 있다. 한국지식경제부 기술 표준원의 환경안전기준을 통화한 제품으로 일반 가정집의 서재, 주방 뿐 아니라 다양한 조립과 사용으로 도서관, 사무실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운반과 조립, 분해가 쉬워 판매자와 구매자 모두에게 가격과 운영 면에서 합리적이다. 또 넉다운 가구는 디자인이 군더더기 없이 심플해 아이방 어른방 할 것 없이 어떤 공간이든 잘 어울려 올 가을 겨울 집안 알뜰한 인테리어로 효과적이다.
다양한 넉다운 가구는 디자인전문몰 바보사랑(www.babosarang.co.kr)에서 만나 볼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