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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TV시장 삼성·LG전자 점유율 분기 첫 50% 돌파

[재경일보 김윤식 기자] 미국 TV 시장에서 삼성전자와 LG전자의 분기별 점유율이 처음으로 50%를 돌파했다.

31일 시장조사 전문기관 NPD에 따르면, 3분기 미국 평판 TV 시장 점유율(금액 기준)은 삼성전자 37%, LG전자 13%로, 삼성·LG전자의 점유율 합계가 시장의 절반인 50%를 차지했다. 한국 업체들이 시장의 절반 이상을 차지한 것은 이번 분기가 처음이다.

삼성전자와 LG전자에 이어 파나소닉 9%, 소니 9%, 도시바 7%가 뒤를 이었다

판매량에서도 삼성·LG전자의 점유율 합계는 1분기 34%, 2분기 35%, 3분기 36%로 점차 높아졌다.

한국 업체들의 금액 점유율이 판매량 점유율보다 훨씬 높은 것은 그만큼 비싼 값의 프리미엄급 제품이 많이 팔린다는 의미다.

평판 TV 가운데 액정표시장치(LCD) TV의 3분기 미국 시장 점유율은 금액 기준으로 삼성전자 36%, LG전자 12%, 소니 10%, 도시바 8%, 샤프 8% 순으로, 두 한국 업체의 점유율 합계는 48%였다.

LCD TV와 경합하다 점차 밀리는 플라스마디스플레이패널(PDP) TV의 점유율의 경우, 파나소닉이 1분기 38%, 2분기 35%, 3분기 40%의 점유율을 보이며 1위를 차지했다. 삼성전자는 1·2분기 각 45%, 3분기 38%를 기록하며 약간 하향세를 보였고, LG전자는 같은 기간 9→11→14%로 높아졌다.

미국 3D TV 시장은 한국 업체의 제품 비중이 갈수록 커져 금액 기준으로 1분기 57%(삼성전자 51%, LG전자 6%)에서 2분기 69%(삼성전자 59%, LG전자 10%), 3분기 71%(삼성전자 56%, LG전자 15%)로 급상승했다.

3D TV 중 70%가량을 차지하는 LCD 3D TV 점유율도 삼성·LG전자가 1분기 57%, 2분기 71%, 3분기 77%로 불과 2분기 만에 20%포인트 끌어올렸다.

업계 관계자는 "삼성전자, LG전자 두 업체가 3D TV의 경우 셔터안경(SG) 방식과 필름패턴 편광안경(FPR) 방식의 기술 우위를 놓고 경쟁하면서도 미국 등 글로벌 TV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점차 높여가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