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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커머스 소비자 피해 '헉' 5000%나 증가

[재경일보 박수현 기자] 2010년 국내에 등장하기 시작한 소셜커머스가 최근 크게 성장하면서 소비자 피해도 무려 5000%가 넘게 폭발적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 전자상거래센터는 27일 소셜커머스 소비자 피해가 2010년 35건에서 2011년 1천761건으로 무려 4,931%나 증가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전체 소비자 피해 상담도 전년의 1만8천902건에서 25.9% 늘어난 2만3천791건으로 집계됐다.

상담 유형별로 반품·환급 거절이 32.1%로 가장 많았고, 사이트 폐쇄 등 연락불가 20.8%, 배송지연 17.9%, 사기의심 12.1% 등으로 나타났다.

특히 경쟁심화와 경기침체 등으로 경영난에 빠진 인터넷쇼핑몰이 많아지면서 연락불가와 계약변경이 4천954건과 807건으로 전년 대비 각각 43.5%와 85.5% 증가했다.

품목은 고가 운동화 등 신발과 가방이 40.7%, 의류는 27.8%, 유가증권 4.5%, 콘텐츠 4.1%였다.

거래 형태로는 일반 쇼핑몰이 73.2%로 최다였고 소셜커머스가 7.4%, 오픈마켓 6.5%, 해외 구매대행 4.9%, 서비스 판매 쇼핑몰 3.7%, 개인간 거래 1.5%로 나타났다.

피해구제도 9천591건으로 23.2% 증가하면서 소비자 피해 구제율이 40.3%로 나타났다. 환급이나 배상을 받은 소비자는 8천320명이었고, 구제 금액은 11억1천769만원이었다.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는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피해가 빈번한 업체 명단을 홈페이지(http://ecc.seoul.go.kr)에 공개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