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경일보 박현규 기자] 전기차 시장의 성장속도가 당초 예상보다 더디고 향후 전망도 엇갈리고 있다.
친환경 자동차라는 점에서 주목을 받고 있지만, 높은 배터리 가격, 짧은 1회 충전 주행거리, 긴 충전시간 등 기술적 한계가 전기차 보급 확대를 어렵게 하는 주요 요인들로 지목되고 있다.
28일 지식경제부가 내놓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그린카 워크숍' 발표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으로 전기차는 모두 14종이 출시됐지만 보급 대수는 전 세계를 통틀어 4만3천대 가량에 그쳤다.
우리나라도 공공기관 대상 전기차 구매 보조금 지급을 통해 지난해 250대를 보급한 데 이어 올해는 2500대를 보급한다는 목세를 세워놓고 있지만 활발한 보급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런 가운데 2020년까지 세계 자동차 시장에서 전기차가 차지하는 비중도 2-4%에 불과할 것이라는 '보수적' 예측과 10-12%는 될 것이라는 '낙관적' 전망이 교차하고 있어 앞날을 내다보기 어렵게 만들고 있다.
OECD 사무국과 시장 조사기관인 'Frost & Sullivan' 측은 이에 대해 각국 정부에서는 친환경 자동차 보급 확산을 위해 의욕적으로 전기차 보급 목표를 설정하고 있지만 업계의 생산계획은 이에 크게 못 미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지경부는 앞으로 전기차 등 이른바 '그린카' 시장 확대를 위해서는 기술경쟁과 혁신적 비즈니스 모델이 창출될 수 있도록 정부가 중립적으로 정책을 지원해야 한다는 분석에 관심을 표시하며 향후 새로운 관점의 전략을 마련할 필요성을 언급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