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1996년 인도 시장 진출 후 처음으로 현지에서 외국 자동차공장 인수를 추진한다.
13일 현대차 인도법인은 제너럴모터스(GM)의 마하라슈트라주 탈레가온 공장 인수와 관련해 법적 구속력이 있는 텀시트(주요 거래 조건서·term sheet)에 서명했다고 밝혔다.
텀시트는 일반적으로 본계약에 앞서 부지, 건물, 생산 시설 등 투자 대상의 상황을 구체적으로 파악할 때 작성된다.
현대차로서는 GM 인도공장 인수를 위한 본격적인 행보를 시작한 셈이다.
1996년 인도법인을 설립한 현대차가 인도에서 외국기업 공장 인수를 추진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현대차는 1998년 남부 첸나이에 제1공장을 설립했고 2008년엔 2공장을 세웠다.
현재 두 공장의 연간 생산 규모는 약 76만대이며 이 가운데 15만대가량은 수출하고 있다.
GM은 2017년 인도 내수 시장에서 철수했으며 탈레가온 공장은 2020년 10월부터 가동이 중단됐다.
인도 매체 오토카프로에 따르면 가동 중단 당시 탈레가온 공장의 연간 생산 규모는 자동차 13만대, 엔진 16만개에 달했다.
GM은 지난해까지 중국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업체인 창청자동차(GWM·長城汽車)와 공장 매각 계약을 추진했으나 무산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가 이번 계약을 마무리 지으면 인도 공장의 연간 최대 생산 대수는 산술적으로 90만대 안팎으로 늘어나게 된다.
그간 현대차 안팎에서는 급성장하는 인도 시장 규모를 고려할 때 현지 생산 설비 증설이 절실하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됐다.
인도 자동차 시장의 지난해 내수판매 규모는 472만5천대로 일본을 제치고 중국과 미국에 이어 세계 3위를 기록할 정도로 해마다 크게 성장하고 있다.
현대차는 현재 인도 시장에서 마루티 스즈키에 이어 10% 중후반의 시장 점유율로 2위를 달리고 있다. 지난해 인도 시장 판매 대수는 전년보다 9.4% 증가한 55만2천511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