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가 12일 오전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2030년까지 매출액 100조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재무적으로 2030년 트리플 7을 달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연평균 성장률 및 영업이익률 7% 이상, 기업 가치(EV/EBITDA 멀티플) 7배 이상이 해당 내용이다. LG이노텍을 제외하고 작년 65조 원 수준 매출액 규모를 100조 원까지 끌어올리겠다는 계획이다.
LG전자는 '글로벌 선도 가전 브랜드'에 머무르지 않고 고객의 다양한 경험을 연결, 확장하는 '스마트 라이프 솔루션 기업'으로 변화하겠다고 밝혔다. LG전자는 이를 위해 Non-HW, 기업간거래(B2B), 신사업 등 3대 신성장동력에 드라이브를 건다. 2030년 매출과 영업이익에서 이들 3대 축의 비중을 50% 이상으로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3대 성장동력에 대한 드라이브를 위해 그리고 이를 포함한 사업의 질적 성장을 위해서 2030년까지 50조 원 이상이 투자된다. R&D 투자 25조 원 이상, 설비 투자 17조 원 이상, 전략 투자 7조 원 등이다.
LG전자는 서비스화(Servitization), 디지털화(Digitalization), 전기화(Electrification)를 주목하고 있다. LG전자가 집중하는 '3C 2S(Connectivity, Care, Customization, Servitization, Sustainability)' 경험 영역에서 변화를 추구해 나간다.
LG전자는 B2B 사업도 속도를 낸다. 지난 65년간 집 안 공간에서의 노하우를 커머셜, 모빌리티, 가상공간 등으로 확장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전장 사업은 2030년까지 매출액을 2배 이상 키워 20조 원 규모의 글로벌 Top 10 전장업체가 되겠다는 포부다. 가정·상업용 냉난방공조(HVAC) 사업 또한 2030년까지 매출액을 두 배 이상으로 성장시키겠다고 밝혔다.
빌트인 가전의 경우 세계 시장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북미와 유럽 공략을 본격화하며 글로벌 Top 5 브랜드로 육성한다.
또한 LG전자는 ESG(환경·사회·지배)와 관련, 고객이 의미와 가치를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LG전자는 '모두의 더 나은 삶(Better Life for all)'을 기반으로 6대 전략 과제를 실행하고 있다.
조주완 LG전자 사장은 "앞으로 LG전자는 좋은 제품을 만드는 최고 가전 브랜드에 그치지 않고, 사업 모델과 방식의 혁신을 통해 고객의 다양한 공간과 경험을 연결, 확장하는 '스마트 라이프 솔루션 기업'으로 변화·도약하는 담대한 도전을 이어갈 것"이라며 "이러한 목표를 향해 일하는 방법과 소통하는 방식까지 리인벤트함으로써 새로운 LG전자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