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트댄스의 틱톡은 쇼핑 앱 재출시를 위해 인도네시아의 고투(GoTo) 그룹과 합작해 15억 달러를 투자하기로 합의했다.
11일(현지 시각)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틱톡은 월요일 성명을 통해 인도네시아의 틱톡 샵 사업과 고투(GoTo)의 인터네쇼핑몰 토코피디아(Tokopedia)를 결합할 것이라고 밝혔다.
틱톡은 이 합병으로 75%의 지분을 확보하게 되며, 인도네시아에서 틱톡의 소셜 미디어 앱의 쇼핑 기능을 운영하게 된다.
이 거래는 규제 장애물을 해결하고 동남아시아 최대 소매 시장에서 온라인 쇼핑 서비스를 부활시키기 위해 고안되었다.
인도네시아는 지난 9월 틱톡이 자국 내 쇼핑과 결제를 분리하도록 강제하는 전면적인 규제를 발표했으며, 이 규제로 인해 틱톡은 씨(Sea Ltd) 및 고투(GoTo)에 맞서 견인력을 얻고 있는 동시에 온라인 소매 서비스를 중단했다.
수천만 명의 소규모 기업을 포함한 현지 경쟁업체를 보호하고자 노력해온 인도네시아 정부는틱톡과 고투의 새로운 협약을 승인한다는 신호를 보냈다.
틱톡 샵은 바이트댄스의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사업부다. 이 회사는 2억 7,800만 명의 인구를 보유한 인도네시아의 온라인 쇼핑 시장을 타겟으로 삼아 미국, 유럽 등 전 세계로 확장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
2021년 인도네시아에서 쇼핑 기능을 시작한 틱톡은 즉각적인 성공으로 미국을 비롯한 다른 시장의 온라인 소매업으로 확장할 수 있는 동력을 얻었다. 올해 틱톡은 인도네시아와 더 넓은 동남아시아 지역에 수십억 달러를 투자할 것이라고 밝혔다.
인도네시아 최대 인터넷 기업인 고투의 입장에서는 주요 온라인 리테일 경쟁업체가 인도네시아에서 계속 사업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기 때문에 틱톡과의 계약이 위험할 수 있다. 하지만 두 회사의 쇼핑 및 결제 규모를 늘릴 수 있는 강력한 글로벌 소셜 미디어 파트너를 확보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6월에 취임한 최고 경영자 패트릭 발루조는 차량호출 및 이커머스 기업이 장기적인 수익 잠재력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기 위해 연말까지 조정된 기준으로 고투를 수익성 있는 회사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주주인 노스스타 그룹의 경영 파트너인 그는 감원, 프로모션 축소, 비용 통제 강화 등 전임자의 손실 줄이기 캠페인을 이어가고 있다.
인도네시아는 동남아시아에서 틱톡에 대해 가장 먼저 반발한 국가 중 하나다. 인도네시아의 규제에 이어 인근 말레이시아는 틱톡과 그 이커머스 운영을 규제할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