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엔비디아, 중국 겨냥 새 게임 칩 'RTX 4090 D' 출시

미국 칩 제조업체인 엔비디아는 28일(현지 시각) 중국을 겨냥한 미국의 수출 규제를 준수하도록 설계된 고급 게임용 칩의 수정 버전을 출시했다.

엔비디아 대변인은 "성능, 효율성 및 인공 지능 기반 그래픽의 비약적인 도약"을 지원하는 이 칩은 1월부터 중국 고객에게 제공 될 것이라고 로이터 통신에 말했다.

대변인은 "지포스(GeForce) RTX 4090 D는 미국 정부의 수출 통제를 완벽하게 준수하도록 설계되었다. 이 제품을 개발하는 동안 우리는 미국 정부와 광범위하게 협력했다"라고 말했다.

지포스 RTX 4090 D는 지난 10월 바이든 행정부가 발표한 수출 규정으로 인해 엔비디아가 이전 수출 규정을 준수하기 위해 중국 시장을 위해 만든 두 개의 수정된 인공 지능(AI) 칩인 A800과 H800의 판매가 차단된 이후 엔비디아가 공식적으로 출시한 첫 번째 중국 전용 칩이자 최고급 게이밍 칩인 RTX 4090이다.

칩 업계 뉴스레터 세미애널리시스(SemiAnalysis)는 11월 초에 엔비디아가 10월 수출 규제에 대응하여 빠르면 지난달 16일에 중국 시장을 겨냥한 새로운 AI 칩 3종을 발표할 수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그러나 지난달 말 로이터 통신은 엔비디아가 중국 고객들에게 이 중 한 칩의 출시를 내년 1분기까지 연기한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나머지 두 개는 아직 엔비디아의 중국 웹 사이트에 게시되지 않았다.

엔비디아
[AP/연합뉴스 제공]

엔비디아는 70억 달러 규모의 중국 AI 칩 시장에서 90%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분석가들은 미국의 규제로 인해 화웨이 테크놀로지스와 같은 국내 기업이 진출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길 것이라고 말했다.

라이몬도 미국 상무부 장관은 이달 11일 로이터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엔비디아가 최고 처리 능력을 가진 칩은 아니지만 중국에 AI 칩을 판매할 수 있다고 말했다.

엔비디아 대변인에 따르면 금지된 RTX 4090과 비교했을 때, 중국에 초점을 맞춘 RTX 4090 D는 "게임과 제작에서 5% 느리다"라고 한다.

중국 전용 RTX 4090 D의 가격은 12,999위안(1,842달러)으로, 중국 고객이 사용할 수 있는 제품 시리즈 중 두 번째로 진보된 칩보다 350위안(50달러) 더 비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