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은 올해 중반까지 지능형 음성 비서 기능인 'IDA 음성 어시스턴트'에 챗 GPT를 통합하고 자사 차량에 탑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9일(현지 시각)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폭스바겐은 올해 2분기 초부터 북미와 유럽 고객들이 이용할 수 있는 챗 GPT가 탑재된 첫 번째 차량을 CES 2024에서 선보였다.
"추워요"라는 말을 들으면 온도를 높이는 것부터 "버터 치킨이 먹고 싶어요"라는 말을 들으면 가장 가까운 인도식 레스토랑을 보여주는 것까지, AI는 다양한 요구를 인식하고 이에 대응할 수 있다고
폭스바겐과 기술 제휴를 맺은 세렌스(CRNC.O)의 경영진에 따르면 AI는 "추울 것 같아"라는 말을 들으면 온도를 높이는 것부터 "버터 치킨을 원해요"라는 말을 들으면 가장 가까운 인도 레스토랑을 보여주는 것까지 다양한 요구를 인식하고 대응할 수 있다.
이제 고객은 버튼을 누르지 않고도 차량에서 기능을 조정할 수 있다고 폭스바겐 브랜드의 기술 개발 담당 이사회 멤버인 카이 그루에니츠(Kai Gruenitz)는 CES 박람회 부스에서 로이터 통신에 말했다.
그는 "우리 고객들은 수동으로 좌석을 조정하는 것을 원하지 않고 음성 대화 시스템을 사용하기를 원한다"라고 말했다.
비평가들은 차량에 생성형 AI를 추가하는 것은 오늘날 가능한 상호 작용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간 것이지만, 특히 완전 자율 주행 차량에서 몇 년 전에 예상했던 AI 도약에 비해 훨씬 뒤처진다고말했다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이에 동의하지 않는다.
카이 그루에니츠(Kai Gruenitz)는 "따라서 애플 카플레이나 안드로이드 등을 사용하는 경우 차량 내부의 기능을 조정할 수 없다. 그게 다음 단계다"라며 "고객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원활하고 직관적인 차량 사용이라고 생각한다"라고 설명했다.
폭스바겐은 이 기술을 소형 세그먼트 차량에 표준 기능으로 적용한 최초의 대량 제조업체라고 밝혔다. 제너럴 모터스는 지난 3월 챗GPT의 기반이 되는 AI 모델을 사용하여 가상 개인 비서를 개발 중이라고 밝혔다.
메르세데스-벤츠는 지난 6월 자사의 'MBUX' 시스템이 탑재된 약 90만 대의 차량에 ChatGPT를 다운로드할 수 있는 테스트 프로그램을 운영했으며, 궁극적으로는 사용자가 운전석에서 영화나 레스토랑 예약과 같은 작업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