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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 조선 1분기 136억달러 수주, 3년만에 1위 탈환

우리나라 1분기 선박 수주액이 중국을 앞지르며 세계 1위를 달성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3일 영국의 조선·해운 시황 분석 기관 클라크슨리서치(4월 2일 기준) 통계를 인용해 올해 1분기 한국의 선박 수주액이 136억달러로 작년 동기보다 41.4% 증가하며 중국 선박 수주액인 126억 달러를 앞질렀다.

이는 연간 수주액(299억 달러)의 약 45.5%에 해당하는 금액으로 우리나라 선박 수주액이 세계 1위를 달성한 것은 2021년 4분기 이후 3년 만의 쾌거이다.

이처럼 우리나라 선박 수주액이 1분기 전세계 수주의 약 44.7%를 점유했다.

수주량 기준으로 449만CGT(표준환산톤수)로, 중국의 490만CGT보다 다소 적었다.

그러나 전년 동기 대비 한국은 32.9% 증가했으며 중국은 0.1% 감소하며 한국 조선산업은 성장세를 이어 갔다.

3월 기준 세계 수주량 상위 조선소 순위CGT 기준)로 HD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한화오션 등 한국 조선사들이 모두 차지했다.

아울러 3월 수주량만 보면 우리나라는 105만CGT로 중국(73만CGT)을 앞섰다.

LNG 운반선 ▲ 대우조선해양이 건조한 LNG 운반선.
[연합뉴스 제공]

특히 선박 수출은 작년 7월 이후 8개월 연속 플러스 기록을 이어가면서 우리나라 수출 회복을 견인했다.

그간 우리 조선산업은 탈탄소·디지털 전환의 세계적 흐름에 발 빠르게 대처하여 친환경·고부가가치 선박 위주로 수주했다.

올해 1분기에는 우리나라가 전세계에서 발주된 친환경 선박인 LNG선(29척), 암모니아선(20척)의100%를 수주하는 실적을 나타냈다.

특히 산업부는 지난해 11월 ‘K-조선 차세대 선도전략’을 발표하고 올해 3월에는 ‘K-조선 차세대 이니셔티브’를 발족하여 민관 원팀으로 향후 5년간 9조원 투자를 통한 초격차 기술 확보, 국내 인력 양성 및 외국인력 도입 등 조선산업의 당면 과제에 속도감 있게 대응하고 있다.

산업부는 올해 7,000억 달러 수출 달성에 있어 조선산업의 역할이 매우 중요한 만큼 올해 상반기에는 ‘K-조선 초격차 기술 로드맵’을 마련하고, 하반기에는 중소조선소의 경쟁력 강화와 조선 기자재 산업의 수출경쟁력을확대하는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아울러 친환경·자율운항선박 등 조선 분야 신산업에 있어서 규제샌드박스 등을 적극 활용하여 주력 수출 품목으로 육성하고 우리 조선산업이 미래 글로벌 조선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최선의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