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1분기 선박 수주액이 중국을 앞지르며 세계 1위를 달성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3일 영국의 조선·해운 시황 분석 기관 클라크슨리서치(4월 2일 기준) 통계를 인용해 올해 1분기 한국의 선박 수주액이 136억달러로 작년 동기보다 41.4% 증가하며 중국 선박 수주액인 126억 달러를 앞질렀다.
이는 연간 수주액(299억 달러)의 약 45.5%에 해당하는 금액으로 우리나라 선박 수주액이 세계 1위를 달성한 것은 2021년 4분기 이후 3년 만의 쾌거이다.
이처럼 우리나라 선박 수주액이 1분기 전세계 수주의 약 44.7%를 점유했다.
수주량 기준으로 449만CGT(표준환산톤수)로, 중국의 490만CGT보다 다소 적었다.
그러나 전년 동기 대비 한국은 32.9% 증가했으며 중국은 0.1% 감소하며 한국 조선산업은 성장세를 이어 갔다.
3월 기준 세계 수주량 상위 조선소 순위CGT 기준)로 HD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한화오션 등 한국 조선사들이 모두 차지했다.
아울러 3월 수주량만 보면 우리나라는 105만CGT로 중국(73만CGT)을 앞섰다.
![LNG 운반선 ▲ 대우조선해양이 건조한 LNG 운반선. LNG 운반선 ▲ 대우조선해양이 건조한 LNG 운반선.](https://images.jkn.co.kr/data/images/full/967160/lng-lng.jpg?w=600)
특히 선박 수출은 작년 7월 이후 8개월 연속 플러스 기록을 이어가면서 우리나라 수출 회복을 견인했다.
그간 우리 조선산업은 탈탄소·디지털 전환의 세계적 흐름에 발 빠르게 대처하여 친환경·고부가가치 선박 위주로 수주했다.
올해 1분기에는 우리나라가 전세계에서 발주된 친환경 선박인 LNG선(29척), 암모니아선(20척)의100%를 수주하는 실적을 나타냈다.
특히 산업부는 지난해 11월 ‘K-조선 차세대 선도전략’을 발표하고 올해 3월에는 ‘K-조선 차세대 이니셔티브’를 발족하여 민관 원팀으로 향후 5년간 9조원 투자를 통한 초격차 기술 확보, 국내 인력 양성 및 외국인력 도입 등 조선산업의 당면 과제에 속도감 있게 대응하고 있다.
산업부는 올해 7,000억 달러 수출 달성에 있어 조선산업의 역할이 매우 중요한 만큼 올해 상반기에는 ‘K-조선 초격차 기술 로드맵’을 마련하고, 하반기에는 중소조선소의 경쟁력 강화와 조선 기자재 산업의 수출경쟁력을확대하는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아울러 친환경·자율운항선박 등 조선 분야 신산업에 있어서 규제샌드박스 등을 적극 활용하여 주력 수출 품목으로 육성하고 우리 조선산업이 미래 글로벌 조선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최선의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