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월 온라인 쇼핑 거래액이 1년 전보다 0.6% 증가하며 전년 동월 대비 사상 최소 증가율을 기록했다.
통계청이 2일 발표한 '2024년 10월 온라인 쇼핑 동향'에 다르면 지난 10월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20조2845억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0.6%(1298억원) 증가했다.
전년 동월 대비 비교가 가능한 2018년 1월(23.5%) 이후 최소 증가율이다.
올해 들어 4월까지만 해도 전년 동기 대비 온라인 쇼핑 거래액 증가율은 10% 안팎을 기록했다. 하지만 5월(7.6%) 이후 증가율이 점점 떨어지기 시작해 지난 8~9월에는 2% 안팎까지 하락했다.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5조 4227억원으로 4.2%(6227억원) 증가했다.
총 거래액 중 모바일 거래액 비중은 76.0%로 전년동월대비 2.6%p 늘었다.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3.5%,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3.2% 각각 증가했다.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이쿠폰서비스(-51.0%) 등에서 감소했으나, 음·식료품(17.5%), 음식서비스(15.6%), 농축수산물(16.3%) 등에서 증가했다.
통신기기(-37.0%), 컴퓨터 및 주변기기(-10.7%), 신발(-14.8%), 가방(-12.5%), 스포츠·레저용품(-10.0%),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14.7%), 이쿠폰서비스(-51.0%) 등에서 거래액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이쿠폰서비스(-40.7%) 등에서 줄었으나 음·식료품(20.8%), 음식서비스(15.9%), 농축수산물(20.1%) 등에서 늘었다.
온라인몰의 거래액은 15조 3963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0.9% 증가했으며 온․오프라인병행몰의 거래액은 4조 8,883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0.0% 보합을 유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