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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도시철도 2호선 건설사업 대책 보고회 개최

‘인천도시철도 2호선 건설사업’에 따른 예상되는 교통문제를 사전에 도출하고 대책(안)을 수립하고자 지난 11월 16일 인천시 교통기획과에서 관련부서 및 유관부서를 중심으로 T/F팀을 구성했고, 30일 도시철도2호선 전체 구간에 대한 교통처리계획(안)에 대하여 건설교통국장 주재 하에 2차 보고회를 개최했다.

‘인천도시철도 2호선 건설사업’은 2014년 아시안게임 개최 이전 개통 예정으로 총 2조1천649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서구 오류동~시청역~인천대공원을 잇는 총연장 29.3Km 길이에 총27개 정거장과 차량기지 및 주박기지 2개가 들어서는 대규모 사업이다.

인천시는 도시철도 2호선 건설공사에 따른 종합적인 교통처리대책(안)을 마련하기 위해 사업 시행청인 도시철도건설본부를 비롯한 시 관련기관간의 협조체제를 구축하여 원활한 교통소통과 안전한 도로환경을 조성하고자 지난 11월 16일 교통처리대책 T/F팀을 조직하여 운영하고 있다.

인천도시철도 2호선은 올해 7월 30일 국토해양부로부터 교통영향분석·개선대책에 대한 협의가 완료됐으나, 현재 도시철도 2호선 건설공사 우선 시행분이 동시에 시행되어 일부 구간에서 교통혼잡이 예상될 것으로 도시철도 2호선 16개 전공구에 걸친 실질적이고 전반적인 교통처리대책(안)이 필요한 사항이다.

이에 도시철도건설본부는 도시철도 2호선 16개 전공구 교통정체구간 발생 최소화를 위하여 도로여건 및 현장상황 등을 고려하여 교통분산을 위한 우회도로 및 이면도로 확보, 작업장 점용에 따른 차로축소 및 신호체계 변경, 버스전용차로 임시폐지 등 교통처리대책 운영 계획(안)을 수립했다.

특히 도시철도 2호선 16개 공구 중 상시정체 구간인 공촌4거리 부근 등의 교통처리대책을 위하여 도시철도건설본부는 서곶로를 축으로 우회도로를 확보하고자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주민지원협의체), 서구청장, 지역 국회의원에게 매립지 내(수송도로) 도로를 이용할 수 있도록 협조 요청하여 김포·강화방향, 검단신도시로 우회 처리계획을 수립했다.

도시철도건설본부에 따르면 또 서곶로 주변의 이면도로(승학길, 심곡로 등)도 이용 할 계획이며, 이 지역 주변에 도로확장 계획(봉수대길)이 있어 장래 우회도로로 이용할 경우 이 지역에 대한 교통 분산효과가 상당히 클 것으로 예상된다.

남구, 남동구 지역에 대한 우회도로는 주로 백범로, 인주로 등의 방향과 주변 이면도로를 이용하여 교통을 분산시킬 계획으로 서구지역에 비해 교통체증은 크게 없을 것으로 보인다.

도로우회 계획과 더불어 교통운영체계(신호변경, 버스전용차로폐지 등) 변경 및 각종 교통 안내표지판 등을 설치하여 공사구간 진입이전에 사전 예고하여 시민불편사항이 발생되지 않도록 분산·우회시킬 계획이며, 출·퇴근 시간대에는 공사를 지양하는 등 공사로 인한 교통정체가 발생되지 않도록 할 방침이다.

도시철도건설본부는 교통처리대책 운영 계획(안)대로 공사를 시행하면서 교통방송, 홈페이지 게시운영, 교통안내판 등으로 시민에게 홍보할 예정이며, 무엇보다도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교통처리계획 재수립 등 관련기관의 검토 및 협조를 통해 교통개선을 해나갈 예정으로, 공사기간 동안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교통소통 처리에 적극 노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