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심한 경기침체 속에 취업난이 계속 되면서 대학 캠퍼스는 신입생 때부터 취업성공을 위한 스펙 만들기에 한창이다. 취업성공을 위한 스펙에는 외국어 실력, 높은 학점, 교내외에서의 여러 가지 활동 경험 등이 있겠지만 채용을 하는 기업의 입장에서는 무엇보다 실무 현장에서의 풍부한 업무 관련 경험이 많은 인재가 가장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것이 사실. 이러한 실무경험을 쌓을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아르바이트이다. 특히 아르바이트를 하다가 사내에서 실력을 인정받아 바로 취업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어, 자신의 꿈과 관련된 아르바이트는 그야말로 취업 성공의 지름길이라고 할 수 있다.
알바생 J양은 "조리계열을 전공하고 있는 3학년 학생인데 2학년 때 음식점에서 조리 보조 알바를 한 것이 많은 도움이 됐고 꼭 조리 보조가 아니더라도 아이스크림 매장 직원, 음식점 서빙 등 음식과 관련된 알바로 스펙을 쌓고 있고 앞으로의 진로 선택에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고 인터뷰했다.
온라인 영화 홍보사 직원 K씨는 "영화홍보와 관련된 아르바이트 경력이 많은 사람을 선호하는 편이다. 관련 일에 대해 잘 알고 있으므로 세부적인 설명이 필요 없고 실무능력이 다른 구직자들보다 뛰어나기 때문"이라고 인터뷰했다.
아래는 아르바이트 구인·구직 포털 알바천국에서 직업과 관련된 아르바이트를 소개하고 있다.
◆경영·재무 취업- 사무보조, 경리/회계 알바
경영, 기획, 사무 쪽으로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자료입력 알바나 사무보조, 경리, 회계알바를 할 것을 추천한다. 특히 연초나 연말에는 좀 더 알바생을 많이 모집하므로 주목할 것. 엑셀이나 한글 등 기본 자료입력이 가능한 사람을 우대한다.
◆신문·방송·연예- 엑스트라, 매니저, 방송장비 스텝, 신문사 보조
언론 쪽이나 방송 쪽에 관심이 있다면 엑스트라, 매니저, 촬영보조 등 다양한 분야로 알바가 가능하다. 연예인의 꿈이 있다면 엑스트라 보조 업무도 괜찮다. 일부 연예인들이 엑스트라를 통해 대스타가 된 사례들이 있기 때문. 신문사에 취업을 원한다면 신문사 편집 보조 업무나 잡지사의 취재 기자 아르바이트도 좋은 스펙이 될 수 있다.
◆IT·정보통신·인터넷- 사무보조, 인터넷 회사, 웹 사이트 구축
인터넷 쪽으로 관심이 있다면 인터넷 사이트, 쇼핑몰 사이트 구축 등 사이트 관리 및 보조알바가 있다. 인터넷 회사 또는 IT업체에서는 바쁜 일손을 충당하려 보조 알바생을 모집하는 경우가 많이 있기 때문. 디자인에 관심 있는 사람은 웹디자인 알바 채용공고에 주목하자.
◆서비스·음식- 음식점, 주방보조
요리사에 뜻이 있거나 음식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주방보조 알바 또는 음식점 알바를 추천한다. 패밀리레스토랑이나 패스트푸드점 같은 경우는 알바로 일을 하다가 업무능력이 좋을 경우 바로 정직원으로 승진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기 때문.
◆마케팅·광고·PR -광고/이벤트 회사
A.E나 광고, PR쪽에 관심이 있다면 마케팅/이벤트 회사로 들어가서 알바를 하자. 이 역시 알바를 하다가 인턴 또는 바로 정직원으로 채용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직원으로 채용이 안 되더라도 나중에 취업 시 관련 아르바이트의 경력은 평범한 아르바이트 경력보다 채용담당자의 눈에 들어올 것이다.
◆전문·자격·특수직 - 리서치, 학원 강사 알바
사람들을 가르치는 직업을 가지고 싶다면 학원 강사 알바에 도전해 보는 것이 어떨까? 교직을 준비하고 있는 예비 선생님들도 알바생 대상에 속한다. 선생님이 되기 전 아이들을 가르치면서 모의적으로 자신을 훈련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대학생들도 방학기간 또는 휴학기간동안 자신의 전공을 살려서 일도하고 경력도 쌓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예체능(미술, 성악, 체육, 피아노) 강사도 많이 모집하고 있어 다양한 분야로 지원할 수 있다.
알바천국(www.alba.co.kr) 유성용 대표는 "구직자 대부분이 가지고 있는 높은 토익점수보다는 취업을 원하는 분야에서 쌓은 실무경험이 풍부한 인재가 기업의 입장에서 더 적합한 인재로 판단 될 수 있을 뿐 더러 자신을 차별화 할 수 있는 확실한 무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