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아마존 온라인스토어에 챗GPT 스타일 검색 추가

아마존이 자사의 웹 스토어에 챗GPT 스타일의 제품 검색을 도입해 이는 마이크로소프트 및 구글 검색 엔진에 인공 지능을 접목하려는 노력과 경쟁할 계획이라고 블룸버그 통신이 15일(현지시각) 보도했다.

전자상거래 대기업 아마존의 야망은 블룸버그 뉴스가 검토한 최근 채용 공고에도 나타난다.

시니어 소프트웨어 개발 엔지니어를 찾는 한 공고는 회사가 사용자가 질문에 대한 답을 찾고, 제품을 비교하고, 맞춤형 추천을 받을 수 있도록 설계된 "쌍방향의 대화형 경험으로 아마존 검색을 다시 이미징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아마존은 지난달 구인 게시판에 올린 이 공고에서 "우리는 이 비전을 실현하고 고객에게 바로 전달하는 데 도움이 될, 최고의 영리한 인재를 찾고 있다"라며 "한 세대에 단 한 번의 검색 변화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게시된 또 다른 채용 공고에 "대규모 차세대 딥 러닝을 사용해 검색 방식을 재설계하고 재창조하기 위한 새로운 AI 이니셔티브 우선의 일부"라고 나온다.

케리 버톨리노 아마존 대변인은 채용 공고에 대한 논평을 거부했다.

그녀는 이메일을 통해 "우리는 모든 사업에 걸쳐 생성형 AI에 상당한 투자를 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대화형 제품 검색은 아마존 주요 소매 사업의 중요 요소를 재구성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최근 몇 년간 아마존 앱과 홈페이지 상단의 검색창은 특정 제품을 찾는 수백만 명의 쇼핑객들에게 기본 관문이 됐다.

아마존의 판매자용 소프트웨어 제조업체인 정글 스카우트(Jungle Scout)가 올해 초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미국 쇼핑객의 절반 이상이 아마존에서 상품 검색을 시작한다고 답했으며 이는 구글보다 높은 수치다.

아마존
[AFP/연합뉴스 제공]

오픈AI의 챗GPT로 구동되는 마이크로소프트 빙에게 최고의 전기 면도기 5개를 보여달라고 요청하면, 멘스 헬스와 GQ의 리뷰를 인용한 제품 목록과 상점 링크 등 5개의 제품 목록이 표시된다. 아마존에서 동일한 검색을 하면 광고 두 개와 수십 개의 제품이 이어졌다.

최근 몇 년간 아마존의 검색 경험은 광고 및 기타 후원 콘텐츠에 할당된 결과의 비율이 증가해 비판을 받아왔다.

생성형 AI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활용해 프롬프트에 따른 텍스트나 이미지를 생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대형 언어 모델을 구성한다.

앤디 재시 아마존 최고경영자(CEO)는 지난달 실적발표회에서 "이 기술은 사실상 모든 고객 경험을 변화시킬 수 있는 놀라운 기회를 제공한다"라고 말했다

아마존의 클라우드 컴퓨팅 유닛인 아마존 웹 서비스는 4월에 생성 인공지능의 발전에 의존하는 일련의 서비스를 발표했다. 이 서비스들은 아직 널리 공개되지 않았다.

한편, 회사는 알렉사 음성 비서를 개선하기 위해 유사한 기술을 사용하기를 희망하고 있다고 인사이더(Insider)가 보도했다. 그 매체는 아마존이 인공지능 도구를 사용해 광고 캠페인용 사진과 동영상을 만들 팀을 구성하고 있다고도 보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