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에 대한 욕망과 건강에 대한 염원으로 새해들어서 운동을 선택하는 사람들도 부쩍 늘었고 코 성형, 쌍꺼풀 성형, 가슴성형 등으로 성형외과를 찾는 이들도 늘어나고 있다. 그렇다면 미의 기준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S라인 몸매, 아름다운 피부, 오똑한 콧날, 전체적인 균형 등 여러 가지가 모두 미의 기준이 될 수 있겠지만 얼굴에서 중심선을 잡아주는 역할을 하는 것은 어느 부위일까?
얼굴에 있어서 그 중심 역할을 톡톡히 하는 부위는 바로 코라고 할 수 있다. 코는 얼굴의 가장 중심에 위치하고 있으며 얼굴 전체를 볼 때 시선을 가장 먼저 받게 되고 입체감이나 윤곽을 나타내주어 사람의 인상과 분위기를 결정하는 부분이라고 한다.
오세원성형외과 오세원 원장은 실제적으로 눈성형과 더불어 많은 여성과 남성은 코성형을 원하고 있다며 특히나 사고나 운동 등으로 인한 약간의 휘어진 코를 바로잡는 것과 매부리코나 다른 코성형수술을 원하는 사람은 다음과 같은 기준을 알아두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아름다운 코의 기준을 보면 동양인과 서양인의 특징이 다르기 때문에 아름다운 코의 기준에도 차이가 있다. 서양인의 경우는 코가 높고 코끝 또한 날카로운 반면 동양인의 코는 작고 둥근 느낌을 주며 전체적으로 부드러운 특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동양인의 코의 특성에 맞추어 아름다운 코를 정의할 필요가 있다.
미학적으로 코는 코의 너비가 눈 너비와 같고, 코의 위치는 앞머리에서 턱 선까지의 중앙에 위치하여 콧날이 수직으로 얼굴을 이등분하고 코의 길이는 얼굴 길이의 1/3 정도가 표준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입술과 코끝의 각도가 여성은 95~105도, 남성은 90~95도 이면서 콧등의 선이 완만한 곡선을 주면서 코끝과 조화된 버선코 모양이어야 하며 콧망울의 넓이는 입술의 2/3을 넘지 않고 좌우가 대칭을 이루며 콧날은 반듯해야 한다.
코는 이마에서부터 턱까지 조화를 이루어야 아름다운 모습으로 비춰지게 되는데 개개인의 특성에 따라 모양이 적절하게 조화를 이루어야 하며 그렇지 않은 경우 너무 인위적이거나 부자연스러운 코가 되는 것이다. 오세원성형외과 전문의는 코수술은 얼굴 형태를 바뀌어 보이게 할 수 있는 중요 요소 중 하나이기에 어느 연예인을 닮은 코를 수술해 달라고 하기 보단 위의 내용을 참조해 자신의 얼굴형태에 가장 알맞게 수술하는 것이 좋다고 권했다. 또한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얼굴에 자신감을 갖는 것이라고 덧붙이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