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치아교정, 설측장치로 할까? 세라믹장치로 할까?

졸업 및 방학 시즌에는 미뤄뒀던 치아교정치료를 계획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최근 치아교정방법이 다양해져서 막상 치료를 시작하려 해도 어떤 방법이 가장 좋은지 선뜻 결정을 내리기 힘들다. 더욱이 치아교정의 경우 오랜 기간 동안 치아교정장치를 치아에 부착하고 다녀야 하기 때문에 심미적으로 부담을 느끼게 된다.

 

설측교정치료

설측교정치료

이러한 부담을 한번에 해결해 주는 교정치료 방법으로 설측교정치료가 있다. 설측교정치료란 말 그대로 설측 즉 치아의 혀쪽면에다가 교정장치를 부착하여 치료하는 방법이다. 교정장치가 설측에 부착되기 때문에 교정치료 중에도 다른 사람이 전혀 눈치를 채지 못해서 비밀 교정이라 불리워 지기도 한다.

 

하지만 설측교정치료의 경우 교정장치를 설측에 붙임으로써 여러 가지 치료적인 단점이 있다. 설측의 경우 공간이 좁기 때문에 치아에 교정력을 적절히 주기가 힘들어 치아 이동이 느리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일반 교정에 비해 교정기간이 많게는 1년 이상 차이가 날 수 있다. 또한 장치의 장착 및 치료 술식의 난이도로 인해 교정치료비가 많게는 일반교정에 비해 두 배 이상 차이가 나는 고가이다. 또 설측에 장치가 부착되면 장치로 인해 발음 및 저작이 일반교정보다 힘들어 적응기간이 길어질 수 있다.

 

이러한 여러 단점에도 불구하고 남들이 전혀 모르게 치아교정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에 몇 년이 걸리는 치료기간 동안 사회적 활동에 제약을 받지 않는 다는 최고의 장점이 있어서 결혼을 앞둔 분들이나 특수 직종인 경우 많이 선택하는 치료방법이다.

 

세라믹앤 화이트와이어

세라믹앤 화이트와이어

일반교정 중 가장 심미적인 교정장치는 세라믹 교정장치이다. 치아색에 가장 가까운 색의 장치 이면서 강도 및 마모도가 높아 선호되는 장치이다. 교정치료기간도 일반 메탈장치에 비해 큰 차이가 나지 않는다. 또한 최근에는 철사에 코팅을 한 화이트 와이어가 나와 보다 심미적인 교정치료가 가능해 졌다.

 

설측교정치료의 치료비가 부담스러운 경우 콤비교정을 생각해볼 수 있다. 콤비교정이란 상악은 설측교정으로 하악은 세라믹장치교정으로 하는 방법이다. 이 경우 치료비를 낮출 수 있을 뿐 아니라 하악을 설측교정으로 할 경우 생길 수 있는 혀의 이물감을 줄여줄 수 있다. 또한 하악의 경우 평상시에는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심미적으로도 우수하다.

 

 하지만 교정치료 기간의 경우 설측교정과 큰 차이는 없다. 최근 치아교정치료의 경향은 최대한 심미적이면서 동시에 최대한 치료기간을 단축하는 방법으로 발전하고 있다.

 

치아교정 치료뿐 아니라 어떠한 치료도 100% 완벽한 방법이란 없다고 할수 있다. 전문가가 잘 상담하여 환자 본인의 맞는 적절한 방법을 찾아 결정하는 것이 가장 현명하다 하겠다.

 

 

도움말 - 동작구 뉴연세치과 김선욱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