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경일보 배규정 기자] 요즘같이 추운 날씨에 고혈압 환자들은 더욱 관리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그렇다면 고혈압에 좋지 못한 음식은 무엇일까? 무엇보다 소금과 지방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소금과 지방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대표적인 음식 8가지를 알아보자.
1. 라면
서민들의 대표적인 음식 라면. 라면 하나에는 14g의 지방이 있고, 1580mg의 소금이 가득 들어있어 조심해야 한다.
2. 사우어크라프트
양배추를 소금에 절인 곳일식 김치인 사우어크라프트는 소시지를 먹을 때 곁들여지는 채소 샐러드이다. 반 컵 정도에 13칼로리밖에 안되지만, 역시 460mg의 소금이 들어있어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
3. 감자튀김
감자튀김에도 지방과 소금이 많이 들어간다. 중간 정도 분량에 19g의 지방과 270mg의 소금이 들어있다.
4. 피클
피클은 칼로리는 낮지만 대신에 나트륨이 가득하다. 13cm 정도 되는 중간 크기 피클 하나에 대략 570mg의 나트륨이 들어있어 많이 먹을 경우 고혈압을 악화 시킬 수 있다. 하루 허용치(2300mg)의 약 4분의 1 정도가 들어 있는 셈이다.
5. 전지우유
유제품에는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지만, 전지우유 같은 고지방 제품은 필요 이상으로 지방을 많이 가지고 있다. 전지우유 한 컵에는 8g의 지방이 들어있는데 이중 5g은 포화지방이다. 포화지방은 건강에 좋지 않고 심장병을 유발할 수 있다.
6. 도너츠
도너츠는 달콤해서 많은 이들이 즐겨 찾지만 건강이나 몸에는 좋지 않다. 도너츠 한 개에 무려 200칼로리(칼로리 하루 권장량 2500Kcal)와 지방 12g이 들어있다.
7. 베이컨
베이컨은 대부분 지방덩어리다. 3조각 기준 4.5g의 지방과 약 270mg의 소금이 있다.
8. 설탕
설탕은 알칼리성 소화액을 분비해 칼슘의 소화 흡수를 방해한다. 또한 설탕이 몸 속에 남게 되면 비만의 원인이 된다.